교육대학과 사범대학 무엇이 다를까?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무엇이 다를까?
유성룡의 진학상담실
  • 유성룡 입시전문기자/明大明高편집인
  • 승인 2015.02.1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 장래 희망이 교사가 되길 원하는 고1 학생이에요. 제가 궁금한 것은 교사가 되려면 교대나 사범대에 진학하면 된다지만, 두 대학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요.  

A : 교대와 사범대. 두 곳 모두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교대(교육대학)는 초등학교 교사를, 사범대는 중·고등학교 교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그 점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겠지만,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더 있답니다.  

첫째, 두 대학 모두 4년제 대학이지만, 교대는 하나의 독립된 대학으로 교명에 교육대학이 표기되어 있어요. 공주교육대학교·서울교육대학교·청주교육대학교 등으로요.

그러나 사범대는 교대처럼 독립적인 하나의 대학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대학 내에 단과대학으로 있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등과 같이 하나의 독립된 대학 내에 또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중·고등학교 선생님을 양성하는 모집단위(학부·학과·전공)가 모두 사범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총신대처럼 단과대학 없이 영어교육과·역사교육과 등으로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사범대는 교대처럼 교명에 의한 구분으로 보기보다는 일반적인 통칭으로 보아야 할 거예요.  즉, 교육 관련 모집단위를 일컫는 명칭으로 보는 것이 좋겠지요.

둘째, 교대는 설립 주체가 국가로 모든 교대는 국립대학이지만, 사범대는 그렇지 않아요. 사범대를 설치하고 있는 대학 중 강원대·경북대·서울대 등은 국립대학이고, 고려대·동국대·이화여대·한양대 등은 사립대학이에요.

이러한 대학 설립 형태는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할 때 기준이 되기도 하지요. 국(공)립은 대개 등록금이 저렴한 반면, 사립은 비싼 편이어서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의 경우 사립보다 국(공)립 대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셋째, 교대는 설치 모집단위가 초등교육과 단 하나이지만, 사범대는 국어교육과·영어교육과·수학교육과·사회교육과·역사교육과·물리교육과·화학교육과·과학교육과·미술교육과·음악교육과·체육교육과 등 다양한 모집단위가 설치되어 있어요. 이러한 모집단위수의 차이는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과 관련이 깊어요.

즉, 초등학교는 대부분 담임교사가 전과목을 가르치므로 단 한 개의 학과가 있는 것이고, 중·고등학교는 교과별로 담당교사가 따로 가르치기 때문에 학과가 여러 개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 사범대에 속한 세부 학과(전공)는 대략 40개 정도가 있어요. 한편, 이화여대·제주대·한국교원대는 교대에서 선발하는 초등교육과를 개설하고 있어요.

혹시 질문자가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자 한다면, 교대와 더불어 이들 대학의 초등교육과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밖에 교대와 사범대의 차이점으로는 교대는 남녀를 구분하여 모집하는 경우가 있는 데 반해, 사범대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어요.

또 현 대학입시에서 보편적인 학생들을 선발 대상으로 하는 일반 전형의 경우 교대는 주로 정시 모집에서 선발하지만, 사범대는 정시 모집뿐만 아니라 수시 모집에서도 선발한답니다.

학생 선발 방법은 대학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수시 모집은 주로 학생부·서류평가·면접고사(또는 논술고사) 등에 비중으로 두고 선발하고, 정시 모집은 수능시험과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별 모집요강을 참조했으면 해요. 

 

 

유성룡 입시분석가·1318대학진학연구소장

진로·진학 궁금증 문의 = 1318대학진학연구소(1318jinhak@gmail.com)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