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서울 고교 입학전형, 자사고 학생 선발권 유지
2016 서울 고교 입학전형, 자사고 학생 선발권 유지
  • 이훈복 기자
  • 승인 2015.04.2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학년도 서울고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발표
자율형사립고 추첨·자기주도학습 전형 중 택일



서울특별시교육청이 ‘2016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외국어고·과학고 등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 전기고등학교는 교육감이 승인한 학교별 전형요강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실기고사, 추첨, 중학교 내신 성적 등 학교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그리고 일반고와 자율형공립고 등 후기고등학교(학교장 선발 후기고 제외)는 중학교 석차연명부의 개인별 석차백분율(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교육감이 전체 정원만큼 합격자(배정 대상자)를 선발한 다음 고교 선택제에 따라 학생의 지원 사항과 통학 편의 및 학생 배치 여건 등을 감안해 단계별로 전산 추첨하여 배정한다.


2016학년도 서울 지역 과학고, 외국어고·국제고, 자율형사립고 입학전형 기본계획안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과학고(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는 설립 취지를 살려 창의적인 과학·수학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100%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선발한다.


다만, 사교육을 유발하는 전형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수준을 벗어난 입학전형을 금지하며, 교과 지식을 묻는 구술면접이나 적성검사 등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도 금지한다.


전형 절차는 중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들을 전문성을 갖춘 입학담당관들이 서류심사 및 내신산출을 하여 지원자의 제출 서류 진위 여부 확인, 추가 정보 수집 등을 위해 해당 학교에 방문하여 방문 면담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입학전형위원회가 종합 평가하여 면접 대상자를 모집 정원의 2배수 범위 내에서 선발한다.


그리고 선발된 면접 대상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 독서활동, 봉사·인성 관련 활동 등의 내용으로 학교별 계획에 따라 평가하여 최종 선발하게 된다.


중학교 내신 성적은 4~6학기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반영 과목은 가급적 과학·수학 성적을 반영한다.


▲외국어고(대원외고, 대일외고, 명덕외고, 서울외고, 이화여자외고, 한영외고)와 서울국제고 역시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선발한다.


전형 방법은 1단계에서 영어 내신 성적(160점)과 출결(감점)로 모집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160점)과 면접(40점)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영어 내신 성적은 2, 3학년 4개 학기 영어 환산 점수를 합산해 반영하는데, 2학년은 성취평가제 성적을 반영하고, 3학년은 석차 9등급제 성적을 반영한다.


2단계 면접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 영역으로 나눠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핵심 인성 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 실적, 인성 영역 활동을 통해 느낀 점 등을 평가한다.


▲자율형사립고(휘문고, 경문고 등 24개 고교)는 학교별 입학전형 요강에 따라 면접 없이 추첨만으로 선발하거나 일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 추첨 후 면접으로 선발하는 방법 중 선택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자세한 면접 실시 기준은 오는 8월 학교별 입학전형 요강에서 정하여 발표한다.


한편, 전국단위 자율혈사립고인 하나고는 별도의 선발 방식을 적용해 1단계에서 내신 성적과 출결(감점) 점수로 모집 정원의 1.5~2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016학년도 서울 소재 고등학교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과학고가 8월 10~12일에 가장 쁘르게 실시하고, 이어 서울체육고는 10월 23~27일, 예술계고·마이스터고는 10월 26~29일,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는 11월 16~18일, 특성화고(일반)는 11월 27일~12월 1일에 실시한다.


그리고 일반고와 자율형공립고 등 후기고등학교는 12월 15일~17일에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