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진 경일감정평가법인 평가사
정우진 경일감정평가법인 평가사
“전국 13곳 영업망에 공신력·전문성 탄탄, 정비사업 성공여부는 감정평가에 달렸죠"
  • 이혁기 기자
  • 승인 2015.05.07 14: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조합과 주민들 위해 관리처분컨설팅 서비스

 

  정우진  경일감정평가버인 평가사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서 감정평가업무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정비사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관리처분계획’에 있어서는 감정평가업무가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관리처분계획상 종전·종후 자산평가 금액이 향후 비례율을 산정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대한 감정평가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면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업체가 있다. 바로 경일감정평가법인이다.

경일감정평가법인은 본사와 지사를 포함해 전국 13개의 영업망을 갖추고 있는 대형 감정평가 법인이다.

따라서 우수한 전문인력을 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가 우수감정평가법인으로 지정하면서 공신력도 인정받고 있다.

▲경일감정평가법인에 대해 소개해 달라

경일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91년 7월 1일 창립했다. 회사 목표는 전문지식과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한 고객감동을 실현이다.

따라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분야에서 조합원들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소중한 재산을 조합원 입장에 서서 바라보며, 공정하고 정당한 평가를 진행한다.

우리 법인은 다년간 재개발관련 물건조사 업무 및 평가업무를 수행해오면서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해 앞장서 왔다. 아울러 많은 지자체와 조합으로부터 우수한 업무능력을 검증받았다.

▲정비사업 분야에서 감정평가의 주요 역할은 무엇인가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사업이익을 어떻게 다시 각 조합원들에게 공평하게 배분하느냐가 관건이다.

이를 위해 감정평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전체 사업 이익을 각 조합원에게 분배하는 비례율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거한 종전·종후자산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합리적인 감정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전문인력을 보유해야 한다. 경일감정평가법인은 법학박사, 부동산학박사, 공인회계사 등 부동산 분야에서 풍부하고 전문적인 경력을 지닌 다수의 감정평가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법적, 경제적,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고의 감정평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경일감정평가법인은 국토부가 지정한 우수감정평가법인들 중 한 곳이다. 

이는 객관적인 자료에 의한 감정평가와 심사제도를 통한 공정성을 확보하고, 감정평가사로서의 명예와 전문가 정신을 바탕으로 한 공정한 감정평가를 수행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타 감정평가법인에 비해 차별화된 평가서비스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공신력 부분이다. 경일감정평가법인은 국토부 인가를 받은 우수감정평가법인으로 국토부가 인정한 대형 감정평가법인이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 은행 등 주요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공신력을 중요시 하는 외국계기업 투자관련 업무도 다수 진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전문성이다. 국가, 공사 등 공공의 재건축 컨설팅 자문을 받아 재건축전담본부도 구성해 운용하고 있다. 

아울러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관련 법무, 세무, 건축 등의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세 번째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우리 법인은 잠실시영아파트(6천864가구), 잠실주공2단지아파트(5천563가구), 강동시영1차아파트(3천250가구), 개포주공1단지(5천20가구) 등 대형 단지들의 재건축 감정평가 업무를 실행하면서 많은 경험을 축적해왔다. 마지막으로는 책임감이다. 

정비사업 분야의 감정평가는 물론, 조합을 위한 관리처분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조합과 조합원이 만족할 수 있도록 이익극대화를 위한 업무수행 및 서비스도 제공한다.

▲감정평가 업무에 있어 재개발·재건축 등 조합원들이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은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종전자산평가금액이 높아야 자신들에게 돌아오는 이익이 많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종전자산평가금액이 높다고 분담금이 적은 것이 아니며, 반대로 종전자산평가금액이 낮다고 해서 분담금이 높은 것이 아니다. 

종전감정평가금액은 전체가격 수준의 높고 낮음이 비례율에 의해 조정되기 때문에 조합원 분담금에는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종전자산평가는 출자 지분율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로 보상이나 택지지구 보상과 같은 경우와는 전혀 다르다. 

조합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분담금의 크기는 일반분양수입과 총사업비용 부문에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일반분양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할 것인지, 총사업비용을 어떻게 절감시킬 것인지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동진 2015-09-14 12:15:1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