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영재성 지닌 학생 선발하는 ‘특기자 전형’ 새롭게 실시!
GIST...영재성 지닌 학생 선발하는 ‘특기자 전형’ 새롭게 실시!
전형을 보면 전략이 보인다 / GIST
  • 명대명고
  • 승인 2016.01.2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T(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7학년도 입학전형의 주요 변화로는 특정 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특기자 전형’을 새롭게 실시한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가 있다.

또한 수시와 정시 모집의 전형 일정이 2016학년도보다 닷새 정도  늦춰졌다는 것과 특기자 전형을 도입함에 따라 수시 모집에서 선발하던 학교장 추천 전형의 모집 인원을 10명 줄었다는 것도 변화로 꼽을 수가 있다. 하지만, 학생 선발 방법 등 이밖에 사항들은 2016학년도와 동일하게 시행된다.

GIST는 기초교육학부 단일 모집집단위로 선발하지만, 대학 3학년에 올라가면 물리전공, 화학전공, 생물전공, 공학․응용과학전공(전기전산트랙, 기계공학트랙, 재료공학트랙, 지구환경공학트랙) 가운데 선택하여 깊이 있는 공부를 하게 된다.   
     
【수시 모집】

전체 모집 인원(200명)의 87.5%에 해당하는 175명을 선발하는 수시 모집.

모집 인원을 전형별로 보면, 2017년 2월 기준으로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를 비롯해, 고등학교 2년 수료예정자로서 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학생을 선발 대상으로 하는 ‘일반 전형’이 105명으로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60%를 선발한다. 이어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일반계고등학교와 특성화고등학교, 자율형고등학교의 2017년 2월 졸업예정자를 선발 대상으로 하는 ‘학교장 추천 전형’이 40명으로 많이 선발한다. 이때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이다.

그리고 ‘고른기회 전형’으로 20명과 ‘특기자 전형’으로 10명을 선발한다. ‘고른기회 전형’의 지원 자격은 2016년 2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과 농어촌 학생, 국가보훈 대상자이어야 한다. ‘특기자 전형’은 2017년 2월 기준으로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조기 졸업자 포함)로서 특정 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학생이어야 한다.

한편, GIST는 ‘특기자 전형’의 구체적인 지원 자격으로 ‣교과(학문) : 교과 관련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경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연구 : 국내 또는 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활동 : 발명 또는 특허, 소프트웨어, 벤처(창업)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기타 : 특수한 교육 환경이나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서 잠재 능력이 우수한 경우 등이라고 예시로 제시하였다.

학생 선발 방법은 수시 모집에서 실시하는 모든 전형이 단계별 전형으로 동일하다. 즉,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면접평가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이때 학생부는 교과 영역 30%와 비교과 영역 70%의 비율로 반영한다. 면접평가는 개인 면접으로 인성면접 위주로 실시하되, 필요시 GIST에서의 학업이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수학 능력을 검증하기도 한다.

위와 같은 전형별 지원 자격과 학생 선발 방법을 고려할 때, GIST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느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적합한지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예컨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으로 교과 성적, 특히 수학과 과학 성적이 우수하다면 ‘학교장 추천 전형’에 지원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그리고 과학고등학교나 자율형사립고등학교 또는 과학 중점 고등학교 학생이라면 ‘일반 전형’으로의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한편, 수학․과학 올림피아드나 전국 단위 수학․과학경시대회 등에서 수상한 학생이나 학술지에 자연과학 분야의 논문을 게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라면 ‘일반 전형’은 물론 ‘특기자 전형’으로의 지원도 고려해 볼 수 있다.

GIST 수시 모집에 지원하기 위한 학생부 교과 성적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경우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 성적이 평균 1.5등급 이내는 되어야 한다. 특히 수학과 과학 교과 성적은 모두 1등급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수학․과학 관련 비교과 활동도 매우 풍부하고 탁월할 필요가 있다.

2017학년도 GIST 수시 모집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2016년 9월 13일부터 21일까지이고, 면접 전형은 2016년 11월 1일에서 4일 사이에 진행된다.

【정시 모집】

25명을 선발하는 정시 모집 일반 전형의 지원 자격은 2017년 2월 기준으로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조기 졸업자 포함)로서 2017학년도 수능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이때 수능시험은 국어, 수학 ‘가’형, 영어 영역에다 과학탐구 영역에서 서로 다른 2과목을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학생 선발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수능시험 70% + 학생부 20% + 자기소개서 10%의 비율로 제출한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다음 2단계에서 제출한 서류에 대한 검증과 내적 역량을 평가하는 인성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때 수능시험은 국어 16.7% + 수학 ‘가’형 33.3% + 영어 16.7% + 과학탐구(2과목) 33.3%로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을 높게 반영하며, 탐구 영역은 앞서 언급한 것으로 서로 다른 과목으로 선택해야 한다. 예컨대 물리Ⅰ과 화학Ⅰ 또는 물리Ⅰ과 화학Ⅱ 등으로 응시하면 된다.

GIST 정시 모집 일반 전형에 지원 가능할 수 있는 수능시험 점수는 국어, 수학(가형), 영어, 과학탐구 영역이 백분위 평균으로 94점 이상은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학년도 정시 모집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2016년 12월 31일부터 2017년 1월 3일까지이고, 면접 전형은 2017년 1월 19일과 20일 중에 진행된다.

유성룡 입시전문기자(明大明高편집인 /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yoo.sryong@gmail.com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