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학평 수학영역 (가)형, (나)형 모두 어렵게 느꼈을 듯
3월 학평 수학영역 (가)형, (나)형 모두 어렵게 느꼈을 듯
(가)형과 (나)형 공히, 수학의 네 영역(대수, 기하, 함수, 확률통계) 중 지나치게 함수에 치우쳐져
  • 명대명고
  • 승인 2016.03.1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 (가)형은 9번, 19번, 30번 등이 직접출제범위인 미적분II와 간접출제범위인 미적분I과 연계된 문항이어서, 미적분 II의 유형암기에만 집중한 중위권 이하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상위권을 변별해 온 기하와 벡터가 시험범위에서 제외되어 있고, 현 교육과정 개편의 핵심인 확률과 통계가 시험범위에서 배제되어 있으므로, 3월 학력평가 결과만 가지고 수능시험의 경향을 말하기는 섣부를 것이다. 18번은 삼각함수 단원에서 도형의 대칭성을 함께 작업하는 변별력이 있는 문항이었고, 24번 또한 이산수학의 최신 경향을 반영한 문항으로서 변별력이 있었다.

 수학 (나)형은 11번 문항이 배수개념, 나머지의 순환성과 관련된 문항으로서 초등학교, 중학교 내용과 깊이 연결되어 변별력이 있었다. 15번 문항 또한 그래프와 도형의 능력을 함께 물어봄으로서 중위권과 상위권을 변별하게 되었다. 특히 15번, 17번, 18번 문항은 중학교 도형, 21번 문항은 중학교 그래프, 30번은 대칭성과 연결되므로, 공부를 유형위주로 얄팍하게 해 온 학생들과 제대로 한 학생들을 변별하게 된다.

 향후 학습 대응책은 수험생 모두는 이번 시험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직접출제범위들을 간접출제범위와 함께 연결하여 공부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가)형은 미적분II를 공부할 때, 미적분I이 사실상 직접출제범위라고 여기고 충실히 공부해야 한다. 또한 경우의 수, 확률, 통계를 유형암기에 기대지 않고 풀어 낼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길러야 하며, 이번에 출제되지 않은 기하와 벡터는 중학교 3년간의 순수기하적인 도형의 성질들이 잘 작동되도록 정리해야 한다.

 (나)형 수험생은 수학 II의 함수와 미적분I의 미적분을 연결되어 정리하여야 한다. 특히 최상위권을 원한다면 중학교의 주요 단원들을 연결하여 공부해 놓아야 하며, 이번에 출제되지 않은 경우의 수, 확률, 통계에도 힘써야 한다.

글도움.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이종서 소장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