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치과대학원, 이탈리아의 치과대학교 진학하려면
미국의 치과대학원, 이탈리아의 치과대학교 진학하려면
  • 명대명고
  • 승인 2016.04.1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치과의사되려면 고등학교 졸업후 8년동안 학업 이수해야              이탈리아 치대는 5년과정... 예과2년, 본과3년 마쳐야

미국에서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4년간의 일반 대학 과정과 또 4년 치대 전문대학원 과정 (Dental School)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총 8년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의대 진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부를 지원할 때 6년 또는 7년 과정의 학부와 치대가 연계된 통합과정으로 진학할 수도 있지만, 4년의 학부를 마치고 DAT (Dental Admission Test) 시험을 본 후 치대 대학원(Dental School)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과정 가운데 Pre-Med처럼 Pre-Dental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Biology와 같은 과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치대 대학원에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Science를 전공한 학생만이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심지어 영문학, 음학을 전공한 학생들도 Dental School에서 요구하는 선수 학과목을 이수하면 지원할 수 있다.

▲ 미국의 치과대학원은 학부 4년 전문대학원 4년, 총 8년 과정

그럼 미국에서 치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Dental School의 입학생의 평균 학점이 3.5 전후인 것으로 볼 때 3.6~3.8은 돼야 지원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수강 과목 중에 특히 선수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Pre-Dental 과목으로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 English, Chemistry, Biology, Microbiology, Organic Chemistry, Inorganic Chemistry, Physics 등의 수강을 요구하고 있는데, 학점이 C 또는 그 이하의 점수는 입학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과목에서 C 이하의 점수를 받았다면 무조건 재수강을 해서라도 우수한 점수를 확보해야만 한다.

그 다음으로 중요시되는 것은 DAT 점수다. 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 주관하고 실시하는 DAT는 미국 치과 대학원 입학 자격시험으로 치과 대학원 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학습 능력과 과학적 이해력, 사고력 등 4가지 영역에 걸친 280문항을 약 5시간에 걸쳐 Computer Based Test로 평가하게 된다.

DAT는 응시 횟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한번 시험을 본 후 최소 3개월 이내에는 다시 응시할 수 없도록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치대 지원서를 제출하는 시기를 잘 계산해 시험을 치르는 것이 좋다. DAT 성적은 30점이 만점으로 전체 응시자의 평균 점수가 17점이고 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19~20점 사이의 점수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시험의 총 응시 횟수가 성적표에 표시되므로 가능하면 충분히 준비한 후 한두 번에 원하는 점수를 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추천서는 3개를 요구하는데 기초과학 과목을 직접 가르친 교수로부터 2개를 받아야 하고 만일 학교에 메디컬 관련 어드바이저가 있다면 거기서 꼭 1장의 추천서를 받기를 권한다.

미국 학교의 경우 모든 입시에서 에세이의 중요성은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두고 성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치대 또한 의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2차 지원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2차 지원서에는 에세이를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에세이 없이 개인정보만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지원 류가 도착하면 서류 심사를 거쳐 입학 정원의 6~7배 규모의 지원자들을 인터뷰에 초청해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 이탈리아의 치과대학교는 예과 2년 본과 3년, 총 5년 과정

이탈리아에서 치과대학교에 입학하여 성공적으로 졸업한다면 이탈리아뿐 아니라 전 유럽에서 취업할 수 있는 General Dentist의 자격이 주어지게 되므로 이탈리아 치과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 세쿼이아 그룹은 이탈리아의 사립대학교 재단인 Cepu Education Group의 유일한 한국 대표사무소 역할을 맡고 있다. Cepu Group에서는 불가리아의 Medical University of Sofia (MUS)의 Medical/ Dental Studies를 진행을 주도하고 있다.

Cepu Group에서는 2년의 Pre-Med/ Pre-Dental 과정을 Milano 근처의 eCmapus에서 진행하여 블가리아의 Medical University of Sofia의 본과 과정으로 보내거나, 기타 이탈리아의 Medical School로 Transfer 시키는 것이다.

Medical University of Sofia나 이탈리아 의과대학교에서 치과대학은 3년, 의과대학은 4년의 본과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Italy와 Bugaria의 General Dentist/ Medical Doctor의 자격을 부여 받게 되어 Italy, Bulgaria 뿐 아니라, 쉥겐조약이 맺어진 European Union에 소속된 국가에서 일반의 자격을 가지게 되어 EU에서 취업이 가능하고 일반의로 개업도 가능하게 된다.

만약 우리나라에 귀국하여 의사로서 취업을 원하거나 전문의 자격을 받고 싶은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국가고시를 치러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거치면 된다.

Cepu Group에서 진행하는 Pre-Dental / Pre-Medical Course는 이 과정 입학 전 미리 1~2개월 전 이탈리아에 도착하여 영어, 생물, 유기화학, 무기화학 등의 수업을 받게 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별도의 입학시험 없이 Pre-Dental/ Pre-Medical Course에100% 입학 보장된다.

2년의 Pre-Dental/Pre-Medical Course를 거쳐 학생의 원하는 바에 따라 Medical University of Sofia에 진학할 수도 있고, 이탈리아의 University of Bari, University of Milan, Cattolica University in Rome, Humanitas University와 기타 지역의 의과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

Cepu Group에서는 입학 준비뿐 아니라 의과대학에 다니는 동안에도 입학 사무, 생활 관련 업무, 멘토링과 특정 과목에 학업이 부족한 경우 튜터링까지 제공하여 학생이 생활하고 학업에 정진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저렴한 이탈리아 치과대학교 학비

미국에서는 무려 8년 동안 학교를 다녀야 치과의사 자격이 주어지지만, Cepu Group에서 제공하는 Dental/ Medical School은 치과대학교는 5년, 의과대학교는 6년만에 졸업이 가능하고 유럽에서의 일반의 자격을 받을 수 있다.

Cepu Group의 또 다른 장점은 미국보다 학비가 엄청나게 싸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Medical School의 학비는 1억원에 육박하지만 Cepu Group의 Medical School은 학비 기숙사비 그리고 기타 튜터링 비용까지 합쳐도 4천만원 미만이다.

미국의 Medical School은 학교에 따라 최소한 영주권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Medical School에 지원하는 학생은 한정적이지만, Dental School 대부분은 그런 조건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우리 나라 학생들이 미국의 Dental School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Cepu의 예과 과정 마친 후 불가리아, 혹은 이탈리아에서 본과 과정 이수할 수 있어

미국의 Dental School은 8년이라는 시간과 1년에 약 1억원에 해당하는 학비라는 막대한 자원이 소용되는 것이어서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이를 지원 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Cepu Group에서 진행하고 있는 Medical / Dental 프로그램은 영주권이라는 조건 없이 미국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Medical/ Dental School을 졸업하여 유럽에서 의사로 활동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알고 있는 한국 학생은 거의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 지면을 통하여 필요한 한국 학생들에게 알려 향후 유럽에 진출하여 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글. 세쿼이아그룹 박영희 대표>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