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대학 입학지원서에서 지역 봉사 활동의 중요성
해외대학 입학지원서에서 지역 봉사 활동의 중요성
  • 명대명고
  • 승인 2016.04.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쉽과 열정 강조 필수... 간결·압축된 레쥬메 요령 터득해야

필자에게 컨설팅을 받고 있는 B군에게 Resume를 써 볼 것을 지시했다. 명문대학교 입학에 너무나 큰 욕심을 부리고 있던 B군은 무려 A4 6장으로 이력서를 채웠다.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에 관한 기술이 거의 1장을 차지했고, 아버지와 관련된 회사의 연구소에서 3주 동안 리서치 활동을 한 것에 대하여 1장 반을 할애했다.                                                     봉사활동과 인턴십을 강조하고 싶은 욕심에 봉사활동 단체와 연구소에 대한 소개를 상세하게 기술했던 것이다. 회사의 웹사이트에 있는 Mission까지도 이력서에 삽입했던 것 같다. 아마도 Google이나 Apple에 지원하는 임원도 6장의 Resume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대입 지원 과정에서 입학 사정관에게 지원자의 우수성과 탁월함을 보여주어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원자의 봉사 활동, 특별 활동, 과외 활동, 예술과 스포츠 활동, 인터십, Summer Job, 학업 성적 우수상, 각종 수상 경력, 취미와 관심 분야 등은 매우 중요한 Extra- Curricular Activities로 간주된다.                                                             많은 대학들이 지역 사회와 연관된 프로그램에 깊이 헌신하고 있고, 또한 대학내 학생 공동체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리더들을 찾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활동 중에서 특히 봉사활동은 더욱 중요한 사정 요소가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역 사회에서의 봉사 활동이 입학사정관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까?

▲ 봉사활동은 질적으로 알차게 활동해야

양보다는 질적인 면에 무게를 실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한 두번 참여한 여러 개의 활동 보다는 일정 기간을 두고 헌신한 한 두가지 활동을 주목한다.

남들이 하는 것은 모두 따라 다니면서, 입학 원서에 백화점 식으로 나열한 활동들은 주목을 받을 수 없다. 즉 한 두개의 활동에 어떤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얼마만큼 지속적이고 헌신적인 역할을 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Follower 보다는 Leader가 중요하다. 단순히 단체마다 따라 다니며 시키는 대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본인이 주도력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9~11학년 학생이라면 직접 자선 단체, 자원봉사 조직, 지역 봉사 클럽을 만들어 보라. 아니면 꾸준히 지속적으로 지역 유기견 보호소나 무료 급식소에서 봉사 활동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겠다.

▲ 리더십의 중요성

활동의 깊이와 리더십을 강조해야 한다. 대입 지원서 마감일 1~2주 전 Habitat에 가서 하루 봉사 활동에 참여한 것은 당연히 주목받지 못할 것이다. 대학은 지원자가 특정 활동 단체에서 한 두가지 프로젝트에 관여해 처음부터 끝까지 그 과정을 얼마만큼 열정적으로 했는지 보여주길 원한다.

지금 하고 있는 봉사 단체나 클럽에서 리더십 지위에 도전하도록 한다. 활동 단체의 회장이나 임원의 위치는 지원자가 단체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기꺼이 수행할 만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며, 또한 단체의 다른 학생들이 지원자를 리더나 임원으로 선발할 만큼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확실한 기회가 될 수 있다.

▲ 간결하게 압축된 Resume 작성이 중요

지원서에 넣을 내용은 간단하지만 압축적인 자신의 정보를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자신의 활동이 모두 너무 중요하여 길게 쓰는 것이 대입 지원에 불리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바람직하지도 않은 방법이다. 입학 사장관은 수 천개에서 만 개 정도의 지원서를 읽는다는 사실을 기억해 보자. 너무 장황한 설명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짜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대충대충 훑어보는 정도에서 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B군의 Resume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사정관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반감을 갖게 만들 수도 있다. 사정관은 특별한 내용도 없는 6장이나 되는 Resume를 읽으면서 속으로 “얘, 뭐냐?” 하는 생각이 나지 않겠는가?

쓸 데 없는 글이 많은 에세이나 Resume는 오히려 많은 정보를 읽지 않고 지나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목요연하게 한번에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쭉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해야 한다.

▲ 봉사활동에 진정한 열정과 깊이가 있어야

입학 사정관들은 지원자를 오로지 객관적인 숫자로만 평가하지 않는다. 표준화 시험 성적과 학교 성적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원자의 리더십과 헌신, 사회에 대한 기여 역시 대입 지원에서 중요한 요소임을 꼭 명심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특정 과외 활동과 봉사 활동을 시작하기 전, 그 활동들이 대입 지원을 목표로 한 것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그 활동에 대한 자신의 진정한 열정과 깊이가 우선 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누가 보아도 또한 지원자 스스로 질적 양적으로 인정할 만한 활동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글. 세쿼이아그룹 박영희 대표>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