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빈번한 운영비 중단에 사업 철수로 조합 원성 고조
현대건설, 빈번한 운영비 중단에 사업 철수로 조합 원성 고조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6.04.2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은 ‘나 몰라라’ 강남권 수주에만 올인

현대건설이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업계에서 부도덕한 건설사로 낙인찍힐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시공자로 선정된 이후 운영비를 중단하는 등 태도가 돌변하고 있다는 주장들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인천지역에서는 현대건설 경계령까지 내려졌다. 돈 되는 사업장으로 평가되는 서울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사전 수주활동을 벌이고 있는 현대건설에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현재 인천지역에서는 현대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했던 재개발·재건축 구역들에서 사업 중단사태가 연쇄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인천지역에서 현대건설이 수주해 사업이 중단된 구역은 △백운2구역 △산곡6구역 △산곡구역 △부개5구역 △작전현대 △숭의1구역 △숭의4구역 △숭의5구역 △서림구역 △부평4구역 △산곡2-1구역 등 11곳에 이른다.

이 중 부평4구역과 산곡2-1구역은 이미 현대건설과의 계약을 해지하고 새 시공자를 선정했거나 재선정 절차를 준비 중이어서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반면 현대건설이 시공권을 포기한 숭의4구역은 결국 정비구역에서 해제됐고 나머지 구역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장기간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인천지역 조합들은 하나 같이 현대건설이 운영비 등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하고 있다. 시공자 선정 후 체결했던 계약서대로 매달 운영비 등의 사업비를 지급해야 하는데도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형규 부평4구역 재개발 조합장은 “지난 2009년 시공자 선정 당시만 하더라도 현대건설은 조합원들이 원하는 대로 다 해줄 것 같았지만 2012년부터 5년 동안 운영비를 지급하지 않은 채 조합원들을 내팽개치고 있다”며“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재추진할 수 있도록 사정했지만 현대건설이 부동적인 자세로 일관하면서 결국 지난달 총회에서 계약해지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강대균 부평2구역 재개발 조합장도 “현대건설이 지난 2011년 말부터 사업비나 대여금 등을 일체 지급하지 않아 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며 “그동안 문서를 통해 여러 차례 사업추진을 요구했지만 현대건설은 조합원들을 무시한 채 묵묵부답이었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인천 부평구 정비사업 연합회는 현대건설의 인천지역 수주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연합회장인 이상술 산곡새사미아파트 재건축 조합장은 “현재 부평구 내에 현대건설이 시공권을 따낸 7개 사업장들은 모두 방치되고 있다”며 “조합이야 죽든 말든 기업의 이윤만을 추구하는 현대건설이 앞으로 수주하지 못하도록 연합회 차원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겠다”고 강조했다.

심지어 청천2구역에서는 현대건설이 방해공작까지 펼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현대건설은 자신들의 조건이 경쟁사에게 밀리자 시공자 선정총회 직전에 의도적으로 총회개최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는 것이다. 결국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져 총회는 무산됐다. 그러자 조합은 재선정 절차를 진행했고, 그 후로 현대건설은 자취를 감췄다.

한편 최근 현대건설은 서울 서초구, 송파구 등에서 사전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