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글로벌 리더로 키우려면?
우리 아이 글로벌 리더로 키우려면?
  • 명대명고
  • 승인 2016.06.30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한국 유학생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왜 해외 굴지의 다국적기업이나 국제 기관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한 한국인은 이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는 걸까요다국적 기업의 핵심부에 입성하여 눈 부신 활약을 하고 있는 중국인, 유대인, 일본인, 인도인들은 많은데 비하여 한국인의 경우는 왜 그렇지 않은 걸까요?

 

단순히 영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 수준에서 벗어나 진정한 세계인을 육성하는 교육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던 것에서 연유한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를 세계인들의 사고 방식, 행동 양식, 생활 문화를 이해하는 진정한 Global Leader로 키우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영미권의 서구인들은 자기 확신과 주장이 강하다”, “일본인들은 원칙을 고수한다”, “인도인들은 논리적이다”. “중국인들은 사물을 크게 볼 줄 안다”, 등등의 각 나라의 사람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닙니다. 그런데 한국인에 관한 특성에 대해서는 외국인들의 촌평은 어떤가요?

“쉽게 길들여 지지 않는 투박한 공격성”,

“일단 벌인 일은 끝까지 달려들어 완성하고야 마는 집요한 성공주의”,

“빨리 빨리 끝내야 하는 성급함과 조급함”,

“뭔가 튀지 않으면 안 되는 끼”,

“일종의 Maverick”,

“정열적인 에너지, 화끈함”

이런 장점들이 “한강의 기적”이라고 칭송할 만큼, 단기간에 우리나라를 성공한 나라로 이끈 동력이 되었지요. 그러나 Global Business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위의 언급한 특질들은 뭔가 2% 부족한 게 아닌가요? 위의 특질 등은 너무 Naïve한 게 아닌가요? 이런 특질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Global Leader는 이런 Naïve한 특성을 넘어 세련된 그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능한 Global Leader의 육성이 국가와 기업의 성공적인Globalization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이 곧 미래이지요. 세계적인 기업과 경쟁해서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은 우리의 미래인 우리의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고, 그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입니다. 한 국가의 세계 경쟁력은 Global Leadership을 갖춘 역량 있는 인재들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자녀들을 Global Leader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상을 넓은 시각에서 바라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력 지상주의, 학력 위주의 경쟁 사회에서 살아 온 우리 아이들과 부모의 시각이 너무 협소합니다. 아이의 경쟁 상대는 멀리 지구 반대쪽에 살고 있는 학생이 아닌, 바로 옆 자리에 앉은 아이의 짝꿍, 바로 옆 집 아이, 엄마 친구 딸과 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험 때 짝꿍에게 노트를 빌려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옆 집 엄마가 좋은 학원이 어디냐고 물을 때 가르쳐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친구가 자기 집 아이와 놀이 동산에 보내자고 하면 보낼 수 없습니다. 친구네 집 아이가 놀이 동산에서 시간을 보낼 때 우리 아이는 공부 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쟁 속에서 성장한 아이는 ‘나만 잘 되면 되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므로 자신만 알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성장합니다. 또한 과정이야 어떻든 승리하는 결과만 얻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결과에만 집착합니다. 속 좁은 마음으로, 근시안적인 시각으로는 Global Leader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인생을 넓게 보고 세상을 넓게 인식하여 인생의 크고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더 나아가 개인, 가족뿐 아니라 인류와 세계를 아우를 수 있는 꿈을 가져야 합니다.

 

-다문화 주의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세계화 시대에서는 국가뿐 아니라 기업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국가의 지도자나 경영자 혹은 관리자에게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활용해서 창조적인 혁신 및 시너지를 이끌어 내며 동시에 갈등을 건설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간의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타 문화에 대해서 유연한 태도를 갖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Leader의 관리 역량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끊임없이 계속되는 혼돈과 변화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일 것입니다. Leader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불확실성을 기꺼이 수용하여 불안을 극복하고 오히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기업에서는 조직 내에 다양한 관점과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국내에서만 활동하는 기업이나 조직보다 더 많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인이 직면하게 될 모순된 상황을 균형된 시각을 가지고 상반되는 견해들을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 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외국어를 익혀 의사 소통 능력을 길러야 함은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외국어 구사 능력은 단순히 의사 전달이나 정보 수집뿐 아니라 국제적인 인적 Network를 구축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세계화된 세계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외국어를 잘 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해야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 집니다. 단순한 외국어 교육과 주입식 학습 과잉 교육만으로 Global Leader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보딩 스쿨은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적합한 교육을 제공

위에서 보았듯이 Global Leader로서의 성장을 위해 조기 유학은 필수 과정일 수 있습니다. 국제 사회에서 영어만 잘 한다고 하여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다른 문화에 대하여 독선적인 시각을 버리고, 타 문화나 타 인종에 대하여 따뜻하게 배려하는 시선을 가지고, 외국인들과 진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때 진정한 Global Leader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보딩 스쿨의 교육은 진정한 Global Leader를 육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딩 스쿨에서의 조기 유학은 어린 시절부터 외국어를 습득하고 외국의 문화와 외국이 관습이나 습관들에 대한 자연스럽게 공부가 이루어지고 자기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고 남들과 어울려 살며 유연한 사고 방식과 행동 양식을 교육하는 최적의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글. 세쿼이아그룹 박영희대표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