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내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고3 내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 명대명고
  • 승인 2016.06.30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1학기 기말고사야말로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내신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3 내신이 어떤 부분에서 중요하며 마지막 내신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의 입시 전문가들을 통해 알아보자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부소장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은 학생부 교과 점수를 바탕으로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 점수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따라서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은 마지막 남은 시험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단위수가 높은 과목에서 등급이 하락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 학교에 따라 모든 교과를 반영하는 경우도 있어 지원 희망 대학의 교과 반영 범위를 확인한 뒤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을 제외한 논술 전형이나 정시 전형 등에서 학생부 교과를 활용하는 방식은 국/수/영/사/과 교과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은 이 주요 교과 과목들을 중심으로 마지막 내신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사실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학생들은 전체 수험생에 비해 소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에게 마지막 내신은 학습의 균형성 확보와 학습 관성 유지라는 측면에서 중요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자신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경쟁력(논술, 수능 등)에만 집중한다는 것은 부정적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내신 경쟁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내신 기간에 수능 공부만 한다고 해도 수능 학습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둘 다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학습 시간을 균형적으로 배분하여 내신 대비를 하면서 수능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수능을 위해서 일정 정도 내신 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박중서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로진학센터장

고3 수험생에게 수시 전 기말고사는 중대한 의미가 있다. 우선 학생부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의 사례에서 보면 고3 내신 성적 향상 또는 유지된 학생들의 합격률이 높다. 학생부종합이나 교과를 생각하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이러한 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지원 학과와 연계된 과목이라면 필수적이다. 대부분 연계 과목의 성적이 하락하는 학생들은 학생부 정성 평가가 좋지 못한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논술이나 정시를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그 의미는 다소 적다. 그렇다고 해서 내신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능이나 논술에서도 내신형 문항과 유사한 문항들이 출제되기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박종수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학정보실장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중심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학생부중심전형의 두 축인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 성적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비슷한 교과 성적일 경우 학년이 오르면서 향상될 때 학업성취도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마지막 학기 성적이 더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것이다.

수능과 3학년 내신은 주로 교과서와 EBS 교재를 중심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내신을 충실히 대비하는 것이 곧 수능 대비를 충실히 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장재웅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학정보실장

각 대학들이 입시에서 교과성적을 필요로 하는 것은 모든 전형에서 학업 역량이나 학업 성취도를 중요한 선발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별로 내신 반영은 제각각 다르지만 모든 학년을 동일하게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논술전형은 보통 학년별로 20:40:40 비율로 반영하기 때문에 3학년 1학기까지가 수시 지원 반영학기임을 생각한다면 3학년 1학기 기말은 다른 학년 시험보다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준비 측면에서 수행평가도 잘 마무리 하고 기말고사를 남겨놓고 출제 예상 단원에 대한 학습도 게을리 하는 것은 금물이다. 학업역량이 수시 선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염두에 두고 남아있는 기말고사를 잘 준비해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