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제 학교 탐구 ①
제주 국제 학교 탐구 ①
  • 명대명고
  • 승인 2016.07.27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국제자유도시개발 센터(JDC) JDC, 영어교육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국제 학교 설립이 시작

제주시는 지난 2002년 제주 국제자유도시개발 센터(JDC)를 설립하여 영어교육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2008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을 설립하여 (주)YBM 시사가 위탁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공립 국제 학교인 Korea International School Jeju를 건립하여 2011년 9월 초등학교 및 중학교가 개교하였고, (주)YBMJIS가 사립 국제 학교인 고등학교[KIS High School] 과정을 설립하여 2013년 8월 문을 열었다.

제주시는 JDC를 설립하여 영어교육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국제 학교 설립 중 해외 조기 유학의 수요를 흡수하고자 건립된 제주 국제 학교는 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Branksome Hall Asia가 잇따라 개교하였고, 내년에는 St. Johnsbury Academy가 개교할 예정이다.       오랜 기간 동안 필자와 친분을 나누며, 동료로 친구로 지내고 있는 St. Johnsbury Academy의 Associate Director of Admission인 Kendra Paupst은 St. Johnsbury Academy의 한국 개교에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으며, 학생 모집을 위해 학교 홍보를 당부하곤 했다.

제주 국제자유도시개발 센터(JDC)에 따르면, 2011년 개교 당시 805명에 불과했던 학생 수는 지난해, 2015년 2413명으로 3배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한다. 이 중 한국인 학생 수는 전체의 87% (2109명)에 해당한다.

제주 국제 학교를 선택한 학부모들은 해외에 체류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해외 거주 경험이 없어도 입학이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국내 대학과 해외 대학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비행기를 타고 내려가서 아이들을 만나야 하는 번거로운 점은 있지만 해외에 있어 자주 만나지 못하는 아이들을 마음만 먹으로 언제라도 가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제주 국제 학교를 선택했다고 한다. 서울에 자리한 외국인 학교는 해외에 3년 이상 거주하고 부모가 외국인 국적을 가져야 하는 까다로운 입학 조건 때문에 국적 세탁 등의 물의를 빚어 불법으로 입학을 시킨 학부모가 사법 처리되는 불상사가 생겼던 반면, 제주 국제 학교는 이와 같은 입학 조건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외국인 학교 혹은 국제 학교에 입학을 원했거나 해외 유학을 희망했던 학부모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 국제 학교에 대한 재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상담을 통해 청취한 학부모들은 재학하고 있는 자녀들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고, 본교에서 공수한 교육과정에 만족한다고 했으며, 일반 한국 학교보다 우수한 방과 후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NLCS에서는 지난해 54명, 올해 6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BHA는 올해 처음으로 32명을 졸업 시켰는데, BHA 첫 졸업생의 60%는 세계 랭킹 100위 권 대학에 합격했고, NLCS 졸업생 중에는 Oxbridge, Ivy League School 등 해외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도 있으며, 서울대 등 국내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도 있기 때문에 우수한 상급 학교 입학에 대한 기대감으로 만족을 표시했다.

한편 제주 국제 학교는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학교가 아닌 한국 학생을 위한 국제 학교이다. 즉 내국인 학생의 언어 능력을 향상하고,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며, 조기 유학생이나 해외에 거주했던 국내 유입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만들어진 특별한 학교들이다.

송도 채드윅 스쿨이나 대구 국제 학교는 정원의 30% 이내에서 한국인 학생을 수용한다는 입장이지만, 제주 국제 학교들은 이런 제한 없이 정원의 100%를 내국인 학생으로 채워도 무방할 만큼 국내 학생을 위한 국제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까다로운 외국인 학교의 입학 조건 없이 내국인 학생을 수용하는 국제 학교인 만큼 외국인 학교에 입학 자체가 불가했던 한국 학부모들에게 제주 국제 학교는 해외 유학의 대안, 외국인 학교의 대안으로 떠오른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학교와 국제 학교는 차이가 있다. 국제 학교라고 통칭되는 학교에는 제주 국제 학교와 같이 실제 외국 학교가 외국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교사를 파견하는 정당한 의미의 국제 학교가 있는 반면, 국제 학교라는 미명 하에 상가 건물을 빌어 외국 교과서를 학원의 형태로 수업하여 외국 대학에 진학 시키는 학원과 유학원의 구실을 하고 있는 학교도 있다. 또 대안학교와 같은 개념의 학교도 있기 때문에 국제 학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기회에 제주 국제 학교 탐구라는 제목으로 제주에 위치하고 있는 국제 학교를 샅샅이 훑어 제주 국제 학교에 대한 독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생각이다.

글. 세쿼이아그룹 박영희 대표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