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 TIP
자기소개서 작성 TIP
  • 김라 명대명고 기자
  • 승인 2016.08.1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

1.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부소장

자기소개서 작성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자기소개서는 어디까지나 평가를 하는 데 있어 보조수단일뿐인데 이 말의 의미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에 대한 정보가 풍부해지면 이해하는 수준이 높아지게 되고 이것이 합격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겠지만 자기소개서가 모든 당락의 원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 나아가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읽고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발견하기 어려운 행위의 동기와 과정, 영향 등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교협 공통 문항에 적합한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한데 공통문항 1번 항목은 ‘학업능력’, 2번은 ‘발전 가능성’이나 ‘자기 주도성’, 3번은 ‘인성’과 관련된 학생의 모습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 가운데 각 질문의 핵심과 연관된 항목들을 뽑아 작성할 필요가 있다.

 

2. 박중서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로진학센터장

자기소개서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동기’와 ‘과정’이다. 본인이 학습에 노력을 기울인 이유, 학교 활동을 한 동기를 지원학과와 조금이라도 연계성 있도록 적어준다면 의미가 더욱 커질 것이다.

또한 첫 줄에 신경을 써야 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특히 지원동기에서 "어릴 적~"이란 말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언급이 훨씬 매력적일 수 있다. 지원 대학의 희망학과에서 무엇을 공부하여 무엇을 이루고 싶다는 분위기로 적는 것이 되레 읽어보고 싶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 대학과 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꼼꼼히 읽어보고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로 글을 적으려고 하는 것보단 마인드맵을 작성 후 한 번에 글을 적는 방식을 추천한다.

 

3. 박종수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학정보실장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특히 자신이 발전·변화하는데 큰 영향을 준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알고 싶은 것은 학생이 활동을 한 동기가 무엇인지, 활동을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활동을 통해서 어떤 변화, 발전, 영향, 의지 등이 있었는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의 학생부를 꼼꼼하게 2~3번 정독하고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활동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며, 문장을 구성할 때는 긴 문장보다는 간결한 문장으로 여러 가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한 문항을 작성할 때에는 학업을 교과 성적에 대한 것으로 제한하지 말고 동아리 활동이나 독서 활동을 통하여 배우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지원 동기와 진로 계획에 대한 문항을 작성할 때는 10년 후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대해서 서술하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다.

 

4. 장재웅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진학정보실장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것을 위주로 작성하고 기재 불가 사항을 적으면 안 된다는 점과 질문에서 제시된 글자 분량을 넘어서지 말아야 한다는 등의 준수 사항을 제외하고는 어떤 형식에도 구애받지 말고 작성하면 된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남에게 읽히고 평가받는 글이란 점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고 자유롭게 써야 한다.

자기소개서 자체가 당락의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비슷하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제시하는 평균적인 자기소개서 정도로 충분할 것 같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 자체가 서류 검토를 통과하고 면접까지 가면 평가자가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누구에게나 없는 자신의 특징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표현보다는 내용이 중요하고, 가급적 그 내용은 ‘한번 읽고 평가자의 머리에 강하게 남아야 한다’, ‘힘 있고 자신감 넘쳐야 한다’, ‘자신의 강점을 잘 부각시켜야 한다’ 등의 조건에 충족하여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강점을 보여서 누가 봐도 서류 통과를 할 것 같은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질문에 맞춘 평균적인 자기소개서를 써도 되지만, 그렇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학생이라면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라도 ‘기억에 각인될 강하고 자신감 넘치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학교생활기록부 점검 사항 *

* 자기소개서 대학별 공통 문항 *

*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 사항 *

* 자기소개서 주요 대학별 자율 문항 *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