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대치구마을3지구 이어 신반포7차도 ‘들러리 수주’ 의혹
대림산업 대치구마을3지구 이어 신반포7차도 ‘들러리 수주’ 의혹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6.11.0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낮은 업체 끌어들여 경쟁구도 구축
강도 높은 공정위 조사 받고도 아랑곳 안해

공정거래위원회의 들러리 수주 행태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에도 불구하고 대림산업의 들러리업체 내세우기를 통한 편법 수주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업체를 대동해 일반경쟁입찰 방식의 시공자 입찰에 참여한 뒤 사실상 막후에서 대림산업에게 몰표가 이뤄지도록 시공자 선정 구도를 몰아간다는 것이다. 현행 시공자 선정기준에 따른 일반경쟁입찰에서는 2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해도 합법적인 시공자 선정이 가능해진다.

실제로 최근 시공자를 대림산업으로 선정한 서초구 신반포7차와 강남구 대치구마을3지구에서도 이 같은 의혹이 지속되고 있다. 신반포7차의 경우 경쟁사인 호반건설이 얻은 표는 참석 조합원 300여 명 중 10여 표 내외였다는 후문이다.

대치구마을3지구에서는 83표 대 0표의 결과로 대림산업이 수주, 이에 공정위가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대림산업과 관련 업체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정상적인 입찰 절차를 진행한 결과, 사업제안 내용을 공개해 보니 중견건설사가 승리 가능성이 없어 스스로 포기했다는 설명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변명일 뿐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우선 승산이 없는 게임에 최소 수억원에 달하는 수주 홍보 비용을 내고 입찰에 참여하는 중견건설사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최근 대림산업이 일반경쟁입찰을 통해 수주하는 현장들은 서울 서초구 신반포7차와 강남구 대치구마을3지구 등 서울의 최고 요지다. 상식적으로 중견건설사가 이 곳을 단독으로 수주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다.

특히 조합원 개개인의 투표에 의해 선정되는 민주주의 방식의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인지도가 낮은 건설사가 대형시공사를 상대로 다득표를 얻어 수주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 같은 현장에 십수억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수주 홍보 비용을 집행하는 중견건설사는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는 얘기다. 오히려 중견건설사가 강남·서초 등 서울 요지에서 수주를 위해 선택하는 방법은 대형건설사와의 컨소시엄 구성이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 쉽게 수주하되 수주 비용의 상당 부분을 중견건설사가 부담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시공능력평가순위 30위권의 한 중견건설사 임원은 “정말 오랫동안 자사가 공들인 현장이 아닌 한, 중견건설사가 최소 수억원의 홍보비용이 공중으로 날아갈 것이 뻔한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에 대형시공사와 소위 맞짱을 뜨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중견건설사 입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대형시공사와 컨소시엄으로 수주하는 방식이다”고 털어놨다.

정부기관 중‘경제 분야의 경찰’이라고 일컬어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담합에 대한 정조준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대림산업의 차기 수주 행렬이 주목받고 있다.

공정위는 최근 국정감사시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서도 “경쟁을 제한하는 담합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재천명한 상태다.

공정위 관계자는 “담합 근절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및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공정위가 조사에 나서는 원칙은 주로 현장 관계자의 제보나 언론보도 등을 통해 착수하게 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