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용 ㈜제이디리더 대표이사
박준용 ㈜제이디리더 대표이사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전문코디네이터 전국 20여곳 사업장 정상화 이끌었죠”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7.02.1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건설 23년 근무하며 대치센트레빌 신화 이끌어

이익보다 ‘정도’ 에 역점

사업을 진행시키려면 능력 있는 중개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업 측면에서 바라보면 이 세상은 제 짝을 찾지 못하는 양 측을 연결해주는 중개인의 세계다. 결혼 못하는 남녀를 연결시켜주는 결혼정보업체, 대출자와 예금자를 연결시켜주는 은행, 부동산 매매를 중개하는 중개사무소가 이를 증명한다.

정비사업에서도 능력 있는 중개인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23년 간의 대기업 건설사 경력과 19년 간의 정비사업 경험을 가진 박준용 제이디리더 대표는 제 짝을 찾지 못한 전국 20여 현장에 성공적으로 시공자를 연결, 능력 있는 중개 코디네이터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 경력을 소개해 달라

=1990년 동부건설에 입사해 13년 간 국내 정비사업 수주 및 관리 업무를 두루 경험했다. 특히 국내에 5층 아파트 재건축사업이 활발하던 1999~2012년까지 정비사업팀에 소속돼 수주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해 오면서 국내 재건축·재개발사업의 성공 매커니즘을 지켜보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

강남구 대치동의 랜드마크 아파트로 평가받는 ‘대치센트레빌’의 수주 및 관리 업무에도 참여해 ‘센트레빌 브랜드’를 강남 대치동 한복판에 꽂아 넣었다.

동부건설 퇴직 후에는 2013년 시공자선정 수주기획 전문회사인 ‘㈜정도피앤디’를 설립하고, 지난해 1월에는 ‘㈜제이디리더’를 설립, 다수 정비사업 현장의 시공자 선정 기획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주 현장은 △흑석8구역 △응암11구역 △효창6구역 △창전1구역 △휘경1구역 △한강삼익아파트와 함께, 지방의 경우 △대전 용운주공아파트 △부산 용호3구역 △부산 범천4구역 △포항 장성동재개발 등이 손꼽힌다.

▲박준용 대표가 참여해 사업을 정상화시킨 사례를 소개하면

=이주 후 기존 시공자가 사업을 포기해 위기에 빠졌다가 회생한 서울 강북의 한 사업장을 소개하겠다. 기존 시공자가 사업을 포기해 사업파트너가 사라진 경우였다. 우리 회사가 나서 새로운 시공자까지 연결해줬지만 새로운 시공자 선정 직후 금융권에서 사업비 대출이 되지 않아 또 다른 난제에 부딪쳤다. 결국 피해는 조합원들에게 퍼지기 시작했다. 이주비 이자를 지급할 수 없게 돼 조합원 신용도에도 문제가 생기면서 신용카드까지 정지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우리 회사는 이 같은 모습들을 두고만 볼 수 없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외부에서 급히 자금을 융통해 첫 달과 둘째 달의 이주비이자 8천만원을 지급했다. 새로운 시공자를 조합에 소개한 책임이 당사에도 있기에 과감한 결정을 내린 것이다. 주위로부터 협력업체 입장에서 너무 무리하는 것이 아니냐는 충고를 듣기도 했지만 어려운 처지의 현장이 무너지는 것을 내버려 둘 수만은 없었다.

그러나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했다. 때마침 금융권에서 사업비 대출이 실현됨에 따라 이주비 이자 지급이 가능해지면서 사업이 정상화되기 시작했다. 지금도 그 때의 결정은 제이디리더의 경영 방침을 잘 표현해주는 것이라고 자평하고 있다.

현재 이 현장은 순조롭게 공사를 진행 중으로, 내년에 입주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진심으로 조합원들을 생각하고 위하는 마음을 갖고 일하면 반드시 성공적인 사업추진으로 연결된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됐다.

▲회사명 ‘제이디리더’의 뜻은

=‘바른 길’을 뜻하는 ‘정도(正道)’의 이니셜에서 따왔다. ‘바른길(正道)을 리드해가는 회사’라는 의미다. 회사의 이름에 당당하고자 매사에 노력하고 있다. 도시정비사업에 종사하다 보면 수많은 의사결정의 순간들이 찾아온다. 그 순간마다 회사 이름을 떠올리며 눈앞의 이익보다는‘정도’를 선택하는 회사가 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제이디리더’만의 경쟁력은

=재개발·재건축 시공자선정 기획 능력에 있어 독보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신규 시공자 선정뿐만 아니라 기존 시공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갖가지 이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자연스럽게 순리에 따라 시공자를 교체한다는 게 제이디리더의 장점이다. 기존 시공자를 내쫓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까지 조합과 원만한 협의를 유도한다. 이조차 불가능할 경우에 한해 기존 시공자, 조합과의 협의 하에 합당한 시공자를 찾아 교체하는 방식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