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구마을 재건축현장 '대림산업' 퇴출 분위기 확산
대치구마을 재건축현장 '대림산업' 퇴출 분위기 확산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7.03.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마을3지구, 25일 임시총회 열어 시공자선정 무효 안건 의결 추진 

구마을2지구, 사업조건 말바꾸기와 경쟁사 비방 홍보로 ‘레드카드’

서울 강남구 대치구마을 일대에서 대림산업 퇴출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기 수주 현장에서는 계약불성실로 인한 시공권 박탈이, 현재 수주전이 진행되는 곳에서는 경쟁사 비방 등 합동설명회 규정 위반으로 ‘반칙 회사’라는 오명이 나붙고 있다.

▲3지구조합 "초과이익환수 볼모로 협상 외면하며 조합 압박해 시공권 박탈 추진" 

실제로 대치구마을3지구 주택재건축조합(조합장 이학승)은 대림산업에 대한 시공권 박탈 절차에 전격 돌입했다. 3지구 조합은 지난 3일 이사회를 열어 ‘대림산업 시공자 선정 무효 심의 건’을 가결하는 한편 오는 10일 대의원회, 25일 임시총회를 각각 열어 시공권 박탈 절차를 마무리짓겠다는 방침이다.

3지구 조합이 밝힌 시공권 박탈 이유는 도급계약 협상 과정에서 대림산업이 보여준 실망스런 태도 때문이다. 불성실하고 책임감 없는 태도로 더 이상 사업파트너로서 동행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

3지구 조합은 “당 조합이 대림산업과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협의 과정을 진행해 왔지만, 대림산업은 불성실하고 책임감 없는 태도로 일관해 왔다”며 “최근 (대림산업에 대한) 온갖 의혹이 난무하는 구마을2지구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당 조합에게 시공권 박탈과 관련한 진위여부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데, 이 같은 시공권 박탈 사실을 명확히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3지구 조합은 협상 과정에서 대림산업에게 △서울시 표준계약서를 기본으로 협의할 것 △사업자금을 조합이 직접 조달 시, 금융기관의 지급보증에 응할 것 △조합의 사업비 직접 조달 시 단순도급공사비는 3.3㎡당 420만원 이하로 할 것 △설계변경시 마감재 등이 변경 없을 시 공사단가도 변경 없을 것 등을 요구했지만, 대림산업은 이에 대해 불성실한 자세로 대응해 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림산업의 불성실한 자세는 일종의 시간끌기 수법으로 올해 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해야 하는 조합의 궁박한 상황을 자사에 유리하도록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3지구 조합은 조합원들에게 보내는 안내문을 통해 “대림산업은 올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조만간 관리처분을 해야 하는 조합의 상황을 이용, 조합 길들이기를 하려는 듯 담당자는 전화조차 받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을 바탕으로 오랜 고민 끝에 대림산업 시공자 선정 무효 안건을 이사회에 상정한 결과 참석이사 5명 전원의 찬성으로 가결시켰다”고 말했다.

▲2지구조합 "조합이 정한 홍보기준 무시·위반한 대림산업에 경고" 

대치구마을2지구 주택재건축조합(조합장 이승호)이 진행 중인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도 대림산업은 사업조건 말바꾸기와 경쟁사 비방으로 ‘반칙 회사’라는 오명이 붙으며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지난 4일 열린 2지구 조합의 제1차 합동설명회 자리에서 당초 사업제안서 내용과 다른 변경된 사업제안 내용을 홍보하는 한편 경쟁사인 롯데건설을 비방하는 동영상을 상영해 조합으로부터 공개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경고를 받았다.

2지구 조합이 앞서 지난달 27일 양 시공자에게 발송한 공문에서 “합동설명회장에서 상영되는 동영상에 경쟁사를 비방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으면 상영이 불가하다”는 내용을 공지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이승호 2지구 조합장은 전 조합원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에서 “계약의 기본은 상호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는 것으로 이를 위반한 대림산업에 공식적으로 해명과 공개 사과, 그리고 재발방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며 “(대림산업 측 행위는) 조합과 시공사가 협의해 결정한 기준을 따르지 않은 것으로, 결국 조합과 조합원을 무시한 행위”라고 전했다.

▲물거품되는 대림산업 타운화 전략 홍보

한편 대치구마을 일대에 대림산업 퇴출 분위기가 커지면서 대림산업이 시종일관 주장해 온 통합재건축에 따른 대림타운화 전략도 사실상 불가능해지게 됐다. 대림타운화 전략의 기본 토대가 바로 3지구의 기존 시공권 유지지만, 시공권 박탈이 기정사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3지구의 시공권 박탈 절차 진행으로 인해 대림산업은 구마을 전체에 대한 연쇄 파장을 피할 수 없게 됐다. 3지구에서 시공권 박탈을 진행된다는 소식이 이번 주말 열리는 2지구 시공자 선정에도 적잖은 악재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한 정비사업 전문가는 “최소 4~5년이라는 오랜 기간동안 사업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에서 시공사의 신뢰와 규정 준수 여부는 시공자 선택 시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며 “사업조건을 변경해 더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고 해서 규정을 어기고 경쟁사를 비방하는 시공자를 뽑을 경우, 그 같은 행태는 향후 본계약 과정에서 또 다른 말바꾸기로 조합과 조합원에게 부메랑으로 되돌아와 피해를 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