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맞대결 보다 층수 낮춰 사업”… 한남뉴타운 현장을 가다
“서울시와 맞대결 보다 층수 낮춰 사업”… 한남뉴타운 현장을 가다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7.03.2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3구역, 29층 계획 폐지하고 최고 22층으로 낮춰
한남4구역, 촉진계획변경 통해 용적률 234%로 조정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이 서울시의 가이드라인을 수용해 사업추진에 시동을 건다.

오세훈 전 시장 당시 수립된 계획을 모두 무효화하고 현 박원순 시장 체제의 계획을 수용하는 쪽으로 한남뉴타운 전체가 움직이고 있다.

기존 50층으로 계획돼 있던 층수를 최고 22층으로 낮추고 존치·보존 중심의 현 서울시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 쪽으로 선회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한남3구역이 이 같은 방향선회의 선두에 서면서 사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나머지 현장들도 같은 쪽으로 사업방향을 잡고 촉진계획 변경에 나서고 있다. 조합들의 기본 방침은 서울시와 대립하면서 개점휴업 상태를 지속하는 것보다는 일단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익을 찾자는 전략이다.

▲한남3구역, 서울시에 촉진계획 변경안 제출… 4월 경 결과 나올 듯

한남뉴타운 지구 중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곳은 한남3구역이다. 당초 29층으로 계획돼 있던 층수를 서울시 가이드라인을 수용해 22층으로 낮췄다.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이수우)은 현재 서울시 가이드라인을 수용한 촉진계획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시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촉진계획에 대한 심의를 마치면 이 내용을 토대로 건축심의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건축심의 절차가 완료되면 곧바로 사업시행인가 준비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수립한 변경안에 따르면 조합은 이곳에 지하 4층~지상 22층 아파트 총 5천660가구를 건립할 예정이다.

주변 관계자들은 이번 한남3구역의 촉진계획 심의 결과가 한남뉴타운 전체 촉진계획의 기준점이 될 것이라며 심의 내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앞서 한남3구역은 지난해 11월 정기총회를 열어 촉진계획 변경안을 결의했다. 이날 총회에서 통과된 ‘촉진계획 변경안’에서는 지난해 8월 서울시가 내놓은 ‘한남지구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지침안’을 반영해 수립했다.

당시 서울시가 제시한 부문별 계획은 △역사문화자원과 지형 등 기존 도시조직을 고려한 계획 수립 △한남지구 전체에 공원 및 녹지 분산배치 △한강변 인접 건축물은 12층 이하 적용 △한남대교에서 한광교회가 바라보이는 지역은 기존 지형이 드러날 수 있도록 5층 이하 적용 △지형에 순응하는 건축배치로 건축물과 역사 및 지역자산 보존 등으로 요약된다.

▲한남4구역, 층수 29층→22층... 내달 총회 예정

한남4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민경대)도 서울시 가이드라인을 수용해 촉진계획 변경에 나선다.

오세훈 전 시장 당시 한남4구역의 촉진계획상 내용은 층수 29층, 용적률 209%로 돼 있었다. 이를 이번 촉진계획 변경을 통해 층수 22층, 용적률 234%로 조정해 추진한다. 신동아아파트와 장문로 존치 계획에 대한 내용도 서울시 요구를 수용해 촉진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조합의 숙제는 신동아아파트의 존치 활용 방안이다. 신동아아파트는 현재 지어진 지 26년째로 4년 후 재건축 허용연한이 도래한다. 이 때문에 조합 측에서는 이 아파트의 존치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서울시의 명확한 규정을 요청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일단 서울시의 요구 내용대로 존치 및 그에 따른 활용 방안을 고민해 신동아아파트를 촉진계획에 포함시킬 예정이다”며 “하지만 재건축시기가 가까워진 아파트를 어떻게 존치시켜서 활용하라는 건지 우리도 아리송한 상황으로 서울시에서 좀 더 명확한 지침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합은 이 같은 내용의 촉진계획안을 마련해 내달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의결을 받아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