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재개발·재건축사업 해법 모색 전문가 토론회 개최
수원시, 재개발·재건축사업 해법 모색 전문가 토론회 개최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7.04.0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가 도시재생촉진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진행했다.

수원시는 지난 3일 오후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조합운영 투명화 및 사업촉진 제고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종합대책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수원시는 도시재생촉진 지원방안으로 용적률 상향과 용도지역 종상향, 인동거리 완화, 대지 내 공지규정 완화, 공원녹지 확보면적 완화 등 6가지를 주제를 제안했다.

토론회에는 도태호(수원시 제2부시장), 한규흠(수원시의원), 김철홍(수원대학교 도시부동산개발학과 교수), 박환용(가천대학교 도시계획과 교수), 윤효진(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교수), 노건형(수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박환용 교수는 "시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서울시처럼 인동거리를 완화해주겠다고 제시한 개선안은 주상복합아파트 건축 시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서울시 기준을 적용할 경우 조망권 침해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판상형으로 건축되는 아파트에 인동거리 완화를 적용하면 주거환경이 더 열악해질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들도 제기됐다.

허용 용적률 최대치를 20%에서 30%로 높이는 개선안에 대해서는 "기부채납에 대한 용적률 인센티브보다 친환경요소에 대한 인센티브 최대치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노건형 사무처장은 "상담이 들어오는 사례를 보면 대부분 재개발이고 재건축은 거의 없다"며 "시가 이번에 도시재생촉진 지원방안을 수립하면서 재건축까지 포함해 사업성을 높여주는 개선안을 세울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11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종합대책 전문가 토론회를 연다.

2차(11일)에는 ‘조합운영 투명성 개선실현, 해제지역 지원, 제도개선 건의’에 대해 논의하고, 3차에는 1·2차 대책(안) 전부에 대해 정비사업 관련자인 조합 및 비대위를 참여시켜 실제적인 적용 효과 등에 관해 토론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토론 결과를 최종 수렴해 종합적인 출구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오는 7일 ‘조합의 투명성 개선방안’ 주제로 2차 전문가 토론회를, 20일 재개발조합 및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초청해 3차 토론회를 각각 개최해 도시재생촉진 지원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