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6구역 재개발, 세대당 약 2억원 추가 공사비 요구 수용 불가
장위6구역 재개발, 세대당 약 2억원 추가 공사비 요구 수용 불가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17.05.3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성북구 장위6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조합장 김기동)이 시공사와의 계약문제에 대해 큰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그동안 조합은 1년6개월 가까이 시공사와 협상을 진행해 왔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김 조합장은 수시로 이사회와 대의원회를 소집하여 대응방향을 논의해왔다. 김 조합장은 “우리는 시공사에게 마지막 기회를 줬다. 하지만 결과는 형편없었고 시간만 흘러갔다”고 분개했다.

▲평당 공사비 489만원 제시 후 1년 반 동안 협상 ‘제자리’

지난 5월 10일 제91차 이사회에서는 삼성물산과 포스코건설 공동사업단에게 조합이 제시하는 평당 공사비 450만원의 수용여부에 대해 물을 것을 결의했다. 공동사업단의 수락여부는 지난 17일 오후 조합에 전달됐다. 공동사업단에서는 지금까지 제시해온 평당 공사비 489만원을 그대로 제시했다.

다시 말해 조합에서 제시한 450만원의 공사비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2016년 1월부터 지금까지 1년6개월 동안 협상하면서 시공사에게 기회를 준 것이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조합은 지금까지 시공자에게 시간과 기회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무척 실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조합은 시공사와의 계약과 관련해 변호사 등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으면서 이사회와 대의원회를 준비하고 있다.

조합에서는 시공사와의 계약문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총회에 상정해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는다는 방침을 정하고 업무를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계약 당시보다 무려 1천억원, 조합원 세대 당 약 2억원 추가 공사비 요구

장위6구역은 지난 2015년 12월 시공자와의 본 계약을 위한 협상단을 결성하고 2016년 1월부터 지금까지 시공사와 공식적으로 50회 이상 회의를 진행했으며, 유선이나 비공식 미팅까지 고려하면 60~70차례에 달한다.

현재 프리미엄 사업단에서는 장위6구역 재개발사업의 공사비로 평당 489만원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입찰 당시나 지난 2011년 6월 가계약 때보다 무려 1천억원이 인상된 금액인 것으로 조합원 한 세대 당 약 2억원 가까운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김 조합장은 이 공사비를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 “우리 조합원들은 수십 년 동안 이 곳에서 묵묵히 살아오면서 집 한 채 겨우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 서민들이 대부분이다. 30년 넘게 함께 해온 우리 이웃인 그분들을 외면할 수 없다”며“저들의 요구대로 아파트가 건설되면 우리 조합원 중 몇 명이나 입주할 수 있겠나”라고 되묻는다.

▲일부 이사, 대의원, 조합원 시공자 입장 옹호 ‘빈축’

이런 상황에서 몇 명의 이사와 일부 대의원들이 몇몇 조합원들과 함께 조합장을 해임시키려 한다는 소문이 구역 내에 돌고 있다. 실체가 모호한 단체의 명의로 조합원들에게 문자나 전단지를 배포하기도 한다.

또한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유언비어를 유포하기도 한다.

조합의 한 이사는 “시공사와 결탁된 세력이든 자체 세력이든 그 저의가 심각히 의심된다”며 “그들이 조합원 여러분의 재산권을 결정하게 할 수 없다. 시공사와의 문제도 우리 조합원 스스로가 판단하는 것이 상식이니 절대 현혹되지 말라”고 말했다.

공사비에 대한 시공사의 최종 답변에 대해 무척 실망하고 있는 김 조합장도 “우리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우리의 이익에 부합되게 진행돼야 한다. 장위6구역 재개발사업이 시공사들만의 잔치가 되고 조합원들은 고통과 시련의 사업으로 추진돼서는 결코 안된다”며 “지금 상황을 보면 저들은 우리 조합을 외길로 내몰면서 두 손 들고 백기투항하기를 바라는 형국이다. 시공사의 시간 지연작전에 말리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 최고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조합원 재산 스스로 지켜낼 것

조합은 향후 조합원 총회에서 시공사가 최종 제시한 공사비 평당 489만원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를 물을 예정이다. 또한 조합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업계에서 인정하는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곳을 찾아 위기를 돌파해 나가는 노력도 병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