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① 대형병원 진료 서비스에 ‘도심 속 리조트’
진화하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① 대형병원 진료 서비스에 ‘도심 속 리조트’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7.06.1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가 ‘도심 속 리조트’로 변모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마감재 적용과 함께 조식서비스, 피트니스센터 등 전문 운영 프로그램이 어우러지면서 단순한 주택을 넘어 호텔식 주거서비스가 제공되는 복합시설로 탈바꿈하고 있는 추세다.

강남4구 아파트에서 이 같은 추세가 뚜렷하다. 경제력 있는 입주민들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하는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입주민의 주거복지는 물론 자산가치 상승까지 두 마리 토끼를 거머쥘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인 정비사업을 위해 갖춰야 할 최우선 조건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호텔식 조식서비스 : 맞벌이 자녀의 아침식사 해결=앞으로 아파트에서 호텔식 조식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정에서보다 다양한 메뉴를 즐기며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자녀뿐만 아니라 바쁜 아침시간, 식사 문제를 고민하는 맞벌이 가정의 수요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조식서비스 공간, 가족연회장으로도 활용=조식서비스 공간은 경우에 따라 가족 연회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빌려 진행하던 백일잔치·돌잔치 등 각종 가족 모임 등도 아파트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안에서 해결할 수 있다. 지방에서 오신 친지들은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에서 묵을 수 있어 초대한 사람과 초대 받은 사람 모두가 편안한 모임이 될 수 있다. 연회시설은 각종 외부 전문서비스업체와 연계해 조식부터 각종 연회까지 서비스가 진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건강관리 서비스 : 대형병원의 건강관리 지원프로그램=인근 대형병원과 연계한 건강관리 서비스도 아파트 단지 안에서 가능해진다. 삼성서울병원에서는 개포동 래미안 블레스티지 입주민만을 위한 전용 전화번호를 개설해 건강관리 프로그램를 자유롭게 상담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영어유아원 : 전문업체와의 연계 추진=영어전용 유아원 운영 계획도 도입이 추진 중이다. 글로벌 언어로 자리잡은 영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안에 마련해 교육 효과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전망브릿지 설치 : 뛰어난 조망 한눈에=전망브릿지 설치도 최근 명품아파트들이 빼놓지 않는 핵심 아이템이다. 한강 및 도심 등 특징적인 조망을 즐길 수 있는 현장에서 아파트 최고층 또는 조망이 용이한 곳에 전망브릿지를 설치해 입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전망브릿지에 피트니스센터를 설치하거나 카페를 설치해 건강과 휴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렉스아파트를 재건축 래미안 첼리투스가 한강변 쪽에 전망브릿지를 설치했으며, 최근 서초삼호1차를 재건축하는 서초 푸르지오 써밋의 최고층에 전망브릿지를 설치, 지역 명물로 대접받고 있다.

▲로비 : 호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커뮤니티시설의 로비 업그레이드도 조합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요소 중 하나다. 최근 트렌드에서는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하는 입주민들의 이용을 유도를 위해 호텔식 수준으로 로비의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로비는 커뮤니티시설의 첫인상과 품격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강남4구 주요 조합에서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 부분이다. 고덕시영을 재건축한 래미안힐스테이트 고덕의 경우 조합에서 주도적으로 로비 디자인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호평을 받은 사례다. 로비 엘리베이터홀 천장고도 높여 커뮤니티시설의 품격을 높였다는 평가다.

▲골프연습장=골프연습장도 배치해 먼 곳의 골프연습장까지 가는 수고를 덜도록 했다. 명품아파트 입주민 중 골프애호가들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최근 조합에서 골프연습장에 들이는 공이 적지 않다.

▲사우나 시설=최근 인기를 끄는 아이템 중의 하나가 단지 내 사우나다. 사우나시설의 출입구는 입주민 간 방해가 되지 않도록 남녀별로 분리배치 하는 추세다. 탕 시설 내부 좌식샤워에 칸막이벽체를 신설하여 개인공간을 존중받도록 차별화하였고, 건식사우나는 계단형 내부계획으로 개인의 선호에 맞은 온도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차별화했다.

▲인공암벽장 등 다양한 운동시설=래미안힐스테이트 고덕에서는 인공암벽장을 설치해 단지 내 명물로 자리잡았다. 지역 내 단차를 이용해 대회 개최가 가능할 정도의 인공암벽장을 설치했다. 수영시설을 도입한 곳에서는 수영장의 업그레이드도 추진 중이다. 수영장 옆에 체온조절탕을 만들어 수영 중 저체온증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수영장의 수질관리증진을 위해 전용화장실도 만들어 배치했다. 특히 수영장에는 자연채광을 극대화시키는 설계를 적용해 가족 또는 이웃간의 휴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피트니스시설=피트니스시설에는 테크노짐 운동장비를 배치해 입주민의 자부심과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기존 사례들을 조사해 입주민의 이용 실태가 저조한 시설을 제외시키는 프로그램도 적용되고 있다. 래미안 블레스티지에서는 인근 단지에서 이용실태가 저조한 탁구장 대신 필라테스 시설을 설치했다.

▲도서관은 북카페와 프리미엄독서실로=입주민과 자녀들의 교육을 위한 도서관 시설도 확대되고 있다. 도서관은 최근 추세인 북카페의 형태로 설계하고, 공간을 세분화해 기존과 같은 책상과 의자 형태 외에도 계단형 공간과 누워서 사용하는 공간 등이 도입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족과 함께 사용을 자유롭게 하는 한편 입주자의 컨디션에 따라 적절한 공간을 선택 가능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독서실은 천편일률적인 단순한 나열식 책상배치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독서실 도입도 진행 중이어서 입주민들의 기대가 높다. 독서실의 경우 새벽 1~2시까지 이용한다는 점에서 단지 내 독서실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키즈룸, 맘스카페 : 엄마, 아이에 대한 특화 공간=하루 종일 집에 있는 엄마와 아이를 위한 특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우선 아이들을 위한 키즈룸은 품앗이 육아시설로 이용될 예정이며, 유아의 눈높이와 안전을 고려해 계획된다. 유아전용화장실도 실내에 배치해 유아 및 보호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예정이다. 키즈룸과 연계된 맘스카페는 키즈룸과 유리로 만들어진 벽으로 구획돼 엄마와 아이 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악기연습실 : 악기 연습도 자유롭게=별도의 악기연습실을 커뮤니티센터에 설치함으로써 이웃의 눈치를 보지 않고 악기 연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악기연습실은 방음 시설을 설치함으로써 홈레슨을 할 경우 이곳에서 하면 된다. 또한 1인 연습실외에도 여러 사람이 참여해 합주가 가능한 다인실을 마련해 악기 연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커뮤니티시설의 새로운 트렌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