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배 대화감정평가법인 대표이사 "감정평가 22년 관록과 노하우로 고객감동 이끌겠다”
김용배 대화감정평가법인 대표이사 "감정평가 22년 관록과 노하우로 고객감동 이끌겠다”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7.08.2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재개발사업 200여곳 수주 … 현장 경험 풍부
정비사업전문가 포진·최신평가기법으로 원스톱 서비스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있어서 모든 절차 하나하나가 민감하고 중요하지만 조합원의 종전자산이 종후자산으로 변환되는 관리처분계획이 사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가장 중요한 절차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관리처분계획 수립을 위한 종전자산과 종후자산의 평가는 바로 감정평가사의 핵심적인 업무이다.

대화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95년 7월 창립한 이래 22년간 다양한 감정평가분야에서 전문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고, 특히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분야에서 꾸준히 실적을 쌓아 정비사업 분야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사 4개 본부와 전국 각 지역에 14개 본·지사망을 갖춘 광범위한 네트워크, 190여명의 감정평가사를 비롯해 약 390여명의 평가인력이 함께 하는 전문성이 대화감정평가법인의 가장 큰 강점이다. 더욱이 2007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우수감정평가법인(現 대형감정평가법인)으로 지정됐을 정도로 공신력도 인정받고 있다.

부동산공시위원장, 중앙부동산평가위원회 위원을 거쳐 현재 국토교통부의 감정평가관리·징계위원회 위원인 김용배 대표이사는 지난해 3월 대화감정평가법인의 새로운 수장으로 취임한 이후 ‘신속, 정확, 공정한 감정평가’를 경영목표로 법인을 이끌고 있다.

▲대화감정평가법인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대화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95년 창립 이래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 오면서 공신력 1위의 평가법인으로 발전한 역사와 전통의 감정평가법인이다. 전국 14개 본·지사망에 의한 부동산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신속하고 유기적인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석·박사 및 회계사, 세무사, 기술사, 자산관리사, 정비사업전문관리사 등 다른 분야의 전문 자격을 겸비한 감정평가사들이 다수 소속돼 있어 정비사업분야와 같은 전문적인 영역에서 다른 법인과 차별화된 차원 높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이크레더블주식회사의 기업신용평가에서‘A0’등급을 획득해 대형 감정평가법인 중 최상위 수준의 신용을 인정받았으며 제1금융권으로부터도 최고등급(1등급)을 받는 등 명실 공히 대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 가장 활발한 R&D투자와 새로운 평가기법 및 과학적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며 고객중심의 사고와 적극적인 서비스로 최고의 평가법인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최근 도시정비사업 수주실적은

대화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95년 창립 이래 전국 약 200여 사업장의 정비사업 감정평가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으며, 최근에도 국내 최대 규모 재건축 아파트 단지인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 감정평가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잠실5단지 아파트 재건축 감정평가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등 재건축 정비사업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재개발 분야에서도 △돈의문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장위4구역 △신정1재정비촉진구역1-1지구 △수색4재정비촉진구역 △국제빌딩주변제1구역 △북아현1-2구역 △가재울뉴타운6구역 △거여2구역제1지구 △증산2구역 △청량리제4구역 등 다수의 감정평가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고, 현재 청량리제7구역, 행당제7구역의 종전, 종후자산 평가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있어 감정평가업자의 역할과 기능은

재개발·재건축사업에 있어 감정평가는 사업초기의 사업성검토에서 시작해 조합원 추정분담금 산정, 정비기반시설의 무상귀속, 양도 감정평가, 종전 토지 및 건축물 등(종전자산)의 감정평가, 분양예정대지 및 건축시설 등(종후자산)의 감정평가, 미동의자 등 현금청산자에 대한 감정평가, 세입자 영업 손실 감정평가, 국·공유재산 교환 및 매수 감정평가, 절세(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목적의 감정평가 등을 망라하고 있어, 여러 이해관계인의 첨예한 이해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감정평가 전문가가 요구된다.

특히 관리처분계획의 수립을 위한 종전자산 및 종후자산에 대한 감정평가는 비례율 산정 및 분담금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이므로 조합원간 형평성과 균형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감정평가를 통해 조합원간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를 해소함으로써 정비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바로 감정평가업자의 역할이며, 나아가 정비사업전반에 대한 자문 및 조합원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종 세금과 부담금의 절감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감정평가업자의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화감정평가법인은 정비사업 관련 전문가 풀(pool)을 별도로 구성하고, 분야별 전문가 양성 및 평가지원시스템의 구축, 최신평가기법의 도입 등을 통한 평가의 전문화를 지향하고, 인터넷기반의 정보관리 및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해 재개발·재건축 감정평가분야의 선두주자로 도약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춰 놓고 있다.

▲정비사업 추진위, 조합들이 감정평가법인 선정에 앞서 중시해야 할 사안은

일반적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로 얽혀있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감정평가사의 전문성 외에도 얼마나 공정하고 객관적인 감정평가 시스템 하에서 신뢰성 있는 감정평가결과가 도출되느냐가 사업의 성패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정비사업의 특성을 고려하면, 일회적인 감정평가 서비스를 넘어 사업 준비 단계부터 청산까지 지속적이면서도 책임감 있게 자문해 줄 수 있는 능력과 서비스 정신을 갖춘 곳인지를 판단해 감정평가법인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타 감정평가법인과 차별화된 대화감정평가법인만의 강점이 있다면

대화감정평가법인의 경쟁력은 항상 조합과 조합원의 이익을 최우선 가치로 해 이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실행력에 있다. 이러한 실행력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인력과 유기적인 조직 시스템으로부터 나온다. 저희 법인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법무, 세무, 건축 등의 분야에 정통한 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무법인, 회계법인, 세무법인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조합이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원스톱(One-stop)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 약 200여 사업장의 정비사업 업무를 진행하면서 과학적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사업성 분석 노하우를 축적해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의 추정분담금 산정 프로그램개발에도 참여한 바 있다. 앞으로도 대화감정평가법인은 조합원의 자산가치 극대화를 최우선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올바른 정비사업 문화 정착을 위한 대화감정평가법인의 포부 및 향후 계획이 있다면

대화감정평가법인의 지향점은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조합원의 자산가치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사업수행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방법을 도입, 누구나가 인정할 수 있는 균형 있는 평가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비사업장마다 각기 다른 이슈와 현안이 있다.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평가하면 조합원간 갈등과 반목으로 불필요하게 사업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이는 곧 조합원의 손실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법인의 이름처럼 조합원 여러분과 늘 ‘대화(對話)’하며, 갈등의 현장에서 ‘대화(大和)’를 이뤄내는 투명, 정확, 신속한 가치평가로 고객 감동을 넘어 고객 성공을 실현하는 것이 대화감정평가법인이 지향하는 목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