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석3구역 재개발 관리처분인가... 빠른 사업추진 '주목'
흑석3구역 재개발 관리처분인가... 빠른 사업추진 '주목'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17.08.2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석3구역 관리처분 인가, 사업 쾌속 순항
강용구 조합장, 관리처분 인가 받아내

지난 22일 흑석3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조합장 강용구)이 오랜 기다림 끝에 ‘재개발사업의 꽃’이라 불리는 관리처분계획을 인가받았다. 5월 15일 총회에서 관리처분계획(안)을 통과시킨 지 3개월 만의 쾌거다.

조합은 이주비에 대한 금융기관 선정업무도 마무리한 단계에 있다. 9월 12일 예정돼 있는 총회를 잘 마무리 하면 바로 이주개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작구에서 가장 많은 세대를 건설하는 흑석3구역의 재개발사업. 그 중심에서 빠르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고 있는 강용구 조합장을 만나 그간의 사업추진과정과 향후 사업추진계획에 대해 들었다 

▲최근 관리처분계획을 인가받았다. 그간의 사업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관리처분 계획의 인가까지 3개월 동안 기다렸다. 무척 감개무량하다. 그동안 조합업무를 총괄하면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하지만 인가를 받고 그간 힘들었던 일들이 눈 녹듯 사라지는 느낌이다.

최근 정부는 6. 19 및 8. 2 대책 등 부동산 정책들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우리 흑석3구역 재개발사업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빠른 사업추진만이 그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본다.

지금도 우리구역에는 사업의 발목을 잡고 개인의 사욕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갈등을 유발하는 세력들이 존재한다. 조합업무를 보기 어려울 정도다. 우리 조합은 사업진행과정에서 이제 막 8부 능선을 넘었다고 본다. 지금부터라도 모든 조합원들이 똘똘 뭉쳐 앞으로 나갔으면 좋겠다.

▲이제 이주를 준비해야 한다. 금융기관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지금 우리나라에서 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가 금융문제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흑석3구역의 금융기관 선정 입찰에 제1금융권 5개사가 참여했다. 또한 금리가 오르고 있는 시점인데도 인근 구역보다 약간 낮거나 비슷한 수준이어서 무척 기쁘고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조합원들에 대한 기본 이주비 대출은 세대별 감정평가금액의 60%선으로 정했다. 또한 타 구역에서 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최저 이주비 1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2008년 1월 21일 이전에 구역으로 전입한 세입자에게는 주거대책비도 지원한다.

재개발사업의 성공은 빠른 사업진행에 있다. 이주기간이 길어질수록 금융비용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만큼 조합원들 스스로 미리 이주계획을 세워 이주개시 후 바로 이주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

▲어떤 아파트를 만들 것인가

=한강변을 바라보는 최고의 명품아파트를 만들 것이다. 녹색건축 인증 최우수 등급의 아파트를 건설하여 실내 공기질을 높이고 주거의 쾌적성을 확보할 것이다. 단지를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의 친환경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리 흑석3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은 동작구 흑석동 253-89번지 일대 10만3천497㎡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아파트 26개동 1천772가구를 공급한다. 동작구 최대 규모다. 98%에 육박하는 세대를 85㎡ 이하로 구성하여 분양성과 사업성을 높였다. 단지 중심으로 통경축을 확보했으며, 생태면적률은 47.65%를 자랑한다.

살기 좋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전·월세 시장이든 매매시장이든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품질 좋은 아파트, 주변의 아파트 보다 훨씬 더 가치를 인정받는 최고의 아파트를 만들겠다.

▲끝으로 변함없는 신뢰와 응원을 보내는 조합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먼저 지금까지 저와 조합에 많은 신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조합에서는 금융기관 선정을 마치는 대로 10월 경부터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조합에서는 오는 9월 12일 오후 2시 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총회에서는 조합장 선출의 건, 감사 선출의 건, 이사 선출의 건, 조합정관 변경의 건, 구역경계 변경 합의에 따른 추인의 건, 자본의 차입과 그 방법·이율 및 상환방법 의결의 건, 금융기관 선정 및 계약체결 이사회 위임의 건  등 총 10개 안건을 처리하게 된다.

특히 조합임원 선출은 우리 흑석3구역 사업의 연속성과 시급성을 위해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이주비 대여를 위한 금융기관을 선정도 무척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중요한 총회니 만큼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우리 흑석3구역이 명품 단지로 거듭나는 길에 조합원 여러분의 협조와 지지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