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파이브라이프, 2017년 한국유통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가든파이브라이프, 2017년 한국유통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윤미진 기자
  • 승인 2017.12.15 13: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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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유통대상에서 문정동에 위치한 ㈜가든파이브라이프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청계천 복구공사에 따른 상인의 이주의 목적으로 계획되었던 가든파이브라이프는 그동안 침체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5월 가든파이브가 관리단과 ㈜가든파이브라이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청계천 상인들로 구성된 활성화 추진위원회가 주도한 활성화 노력과 인접한 개발지구의 입주로 급속히 살아나고 있다.

가든파이브라이프 내에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현대시티몰 유치에 성공하면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백화점 2곳이 나란히 입점해 있는 대형 유통상가로 탈바꿈 되었고, 문정지구 내 법조타운과 업무 단지의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내방객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가든파이브라이프는 현대시티몰을 입점시켜 대기업의 소매 유통과 기존부터 영업하던 중소상인의 도소매 기능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상생모델을 탄생시켰다. 현대시티몰 수익과 기존 입점 상인 수익을 연동해 주변 상인들과 현대시티몰 간 윈윈 할 수 있는 구조가 된 것이다. ㈜가든파이브라이프는 현대시티몰 입점 이후 약 4천억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가든파이브라이프는 단순히 대형테넌트 입점만으로 회생의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지 않았으며, 상생, 협력을 활성화의 축으로 확립하고 이를 근간으로 체계적으로 활성화전략을 기획하고 추진했다. 구분소유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상가활성화추진위원회를 만들어 구분소유자들의 직접참여를 유도했고 대중소기업 간 갈등을 다양한 시도와 협의를 통해 극복했다.

또한 입점과정에서 갈등이 있었던 문정동 로데오 상인들과도 공동 대규모 판촉행사를 진행하는 등 상생·협력 모델을 통해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울동남권의 새로운 명소로 재탄생했다. 이에 심사위원들은 쇼핑몰과 지역 간 상생이 가능해진 점에 높은 점수를 줬다.

가든파이브라이프의 상생, 협력을 가치로 하는 활성화모델은 분양형 쇼핑몰의 쇠락, 대중소기업간의 갈등상황에서 그것을 극복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합리적인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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