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자이4단지, 2017년 아파트관리 최우수단지 선정
양주자이4단지, 2017년 아파트관리 최우수단지 선정
‘2017년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 시상식 개최... 최우수단지 1곳· 우수단지 5곳에 국토부장관상을 수여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03.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경기도 양주자이4단지가 2017년 공동주택 관리 최우수단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5일 오후 2시 서울 역삼동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손병석 제1차관 주재로 ‘2017년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 시상식을 개최하고, 최우수 단지 1곳과 우수 단지 5곳에 국토부장관상을 수여했다.

국토부는 이들 단지들이 일반관리(투명한 관리비 운영 등), 시설 유지관리(장기수선계획 수립 및 조정 등), 공동체 활성화(자발적인 주민참여 등),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재활용품 분리수거 및 활용 등), 우수사례 등 5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최우수 단지로 선정된 경기도 양주자이4단지는 주민 장기자랑, 작은 음악회, 계단 오르기 캠페인 등 다양한 주민자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형성하여 주민 간의 화합을 강화하고, 특히 경비실 내 에어컨 설치, 경비원·미화원의 단체 야유회 정례화(연 2회) 등 근로자의 복지 향상과 처우개선에 노력을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 단지로 선정된 서울시 구의7단지 현대는 지하주차장, 계단·복도 등 공용부분의 전기 설비를 고효율 조명기기로 전면 교체해 공동전기료를 50% 이상 절감했다.

인천시 청라골드클래스(1차)는 산악회, 노인회, 봉사회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공동체 활성화 단체 지원 적립금’을 편성해 지원했다.

대전시 한우리아파트는 재난에 대비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안전 관리계획서 작성하고, 옥상에 카메라를 설치해 범죄 사각지대를 해소한 점이 두드러졌다.

대구시 캐슬골드파크는 동영상을 통해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사항을 공개해 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한 점이 우수한 사례로 평가됐다.

세종시 가재마을12단지는 우체국과 협약해 주민 택배서비스를 도입하고, 단지 내 공지사항을 앱을 통해 제공하는 방법으로 아파트 관리 효율화를 도모한 점이 높이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2010년부터 ‘공동주택 우수관리 단지’를 선정하고 있으며, 전국 시·도 자체 평가를 통해 추천된 단지를 대상으로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 위원회에서 1차 서면평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관리 단지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앞으로도 꾸준히 활발한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지원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올해는 입주민과 경비원 등 근로자의 상생을 위한 노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추가해 사람 중심의 공동주택관리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