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재건축 통합협의회’ 출범…서울시 층수 규제 적극 대응
‘압구정 재건축 통합협의회’ 출범…서울시 층수 규제 적극 대응
3·4·5·6구역 추진위원장·조합장 구성…회장에 권문용 5구역 추진위원장 추대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03.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쪽부터>△김병균 6구역(한양7차) 조합장 △윤광언 3구역 예비추진위원장 △권문용 5구역 추진위원장 △김영규 4구역 추진위원장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최근 재건축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압구정지구 추진위원장·조합장들이 모여 ‘압구정 재건축 통합협의회’를 발족하고, 서울시의 아파트 층수 규제 등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19일 본지 취재 결과 △윤광언 3구역 예비추진위원장 △김영규 4구역 추진위원장 △권문용 5구역 추진위원장 △6구역(한양7차) 김병균 조합장 등은 지난 14일 만남을 갖고 ‘압구정 재건축 통합협의회’를 공식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들 구역은 압구정 아파트지구 6개의 특별계획구역 중 최근 재건축 추진위원회 및 조합 설립을 인가받았거나 인가 예정인 곳으로, 협의회 초대 회장에는 권문용 5구역 추진위원장이 추대됐다.

협의회는 서울시의 ‘2030 서울 플랜’이 규정한 한강변 아파트 층수 제한(주거지역 기준 35층)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권문용 압구정 재건축 통합협의회 회장(압구정5구역 추진위원장)은 “한강의 경관은 신이 우리 민족에게 내린 축복이지만 서울시의 불분명한 건축 규제로 인해 서울시민이 아름다운 유산을 제대로 향유하지 못하고 있다”며 “규제 완화 후 세계적인 명품아파트를 건축하게 되면 건축 기술력을 수출할 수 있고 한강변이 제4차 산업혁명의 전진 기지가 돼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만간 한강변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강의 스카이라인 계획과 경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해 조사 결과 35층 반대 의견이 많으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들이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협의회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주택시장을 옥죄고 있는 정부의 규제들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권 회장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는 재건축을 통한 기부채납과 소형주택 제공에도 불구하고 세금을 더 걷는다는 불합리함이 있으며, 사유재산 침범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며 “향후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위헌소송에 적극 참여하는 등 강력하게 재건축 부담금 폐지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스코틀랜드의 철학자 아담스미스는 ‘인간의 이기적인 마음에 기인한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효율적인 시장을 만든다’고 주장했으며 이는 곧 자본주의의 핵심 이론이 됐다”며 “정부가 현 주택시장에 무분별하게 개입하거나 불합리한 규제를 가할 경우 시장은 더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정부는 주택시장에 대한 인위적인 규제들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