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재개발 재건축 수주전 27곳중 6곳만 지역업체 선정
대전 재개발 재건축 수주전 27곳중 6곳만 지역업체 선정
3대건설단체 연합 “지역업체 참여 늘리는 방안 마련 시급하다”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8.03.2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대전지역 건설단체는 지역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지역건설업체 참여기회를 넓혀달라는 합동 기자회견을 실시하며 사안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지난 20일 이들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안)’ 개정에 대해 지역업체의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내용이 담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대전지역 3대 건설단체 연합은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로, 이들 단체 관계자들은 서울·수도권의 대형업체가 대전지역 정비사업의 시공자로 선정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지역업체 참여 방안 도입을 촉구했다.

실제로 최근 대전지역의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사례 27건 중 지역업체인 계룡건설, 금성백조주택, 다우건설이 수주한 것은 6개에 불과한 반면 서울 등 외지업체가 선정된 사례는 21개에 달해 지역자본의 역외유출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결국 지역 건설업체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수주한 정비사업 비율은 전체 수주물량의 22.2%에 불과하며 참여비율 가구수를 기준으로 하면 15.7%에 불과한 실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건설단체 연합은 대전시가 지역업체 보호와 재개발·재건축조합 사업성을 높이는 윈윈 전략 차원에서 용적률 인센티브 상향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가 지역업체 참여비율에 따라 최대 20%까지 용적률을 높여주는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안)’이 실질적인 지역업체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들 단체는 지난 19일 도마·변동3구역 재개발사업의 시공사 입찰 사례를 꼽으며 대형업체가 지역업체를 배제해 상생과 협력은 기업이익 앞에서 아무런 힘을 쓸 수 없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