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규제 ‘헛발질’ 이젠 멈춰야
부동산규제 ‘헛발질’ 이젠 멈춰야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03.28 15: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청와대가 지난 21일 발표한 개헌안에 토지공개념이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토지의 공공성과 합리적인 사용을 위해 토지(주택)를 공공재로 보고 특별한 제한 및 의무를 부과함으로써 부동산 투기세력 및 주택시장 양극화를 막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곧 지금보다 더 강력한 소유제한·세금 강화 등과 같은 부동산 후속 대책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다. 문제는 과도한 규제가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위축시켜 부동산 시장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취임 당시‘공적주택 100만 가구 공급계획’을 발표하며 주택시장에 공공재 관점을 들이대고, 초강력 부동산 규제책들을 잇따라 내놨다. 하지만 강남 집값은 여전히 수직상승 중이며, 그 불똥은 서울의 비인기 지역이나 지방으로 튀고 있다. 토지공개념 제도 같은 수요억제책만으로는 현 주택시장 문제의 근원을 해결할 수 없다. 공급이 빠진 규제 일변도의 부동산 정책으로는 집값을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토지 이용에 관한 규제를 들이댈 것이 아니라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 공급 등 근본적인 해결책들이 필요해 보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anza 2018-03-31 00:24:14
부동산을 규제하는 것은 바람직한 정책입니다.
역대 정권에서 부동산을 경기 부양정책은 돈의 흐름이 부동산에 집중되어 기업인과 대다수 국민들을 빈부 격차를 심화시키는 원흉입니다. 부동산 부양은 백해무익 입니다. 부동산에 흐르는 자금을 철저히 규제하고 통제하여 소중한 자금이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에게 가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