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재개발구역 해제 후 방치로 거대한 슬럼가 전락 우려
부천시, 재개발구역 해제 후 방치로 거대한 슬럼가 전락 우려
조합장들 “주차장 없는 노후주택 젊은층 사라지고 외국인 노동자들만 찾아”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8.04.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사업 막히면서 역세권엔 원룸·오피스텔 신축 남발
노후주택 주변도로 개인소유 대부분... 도시가스 설치도 못해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2012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구역해제 규정이 최초로 도입된 이후 그 폐해가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도시로 부천시가 지목되고 있다.

체계적 도시계획이 바탕이 된 정비사업은 막힌 채 역세권 주변의 원룸·오피스텔 신축만 이뤄지고 있어서다. 여기에 이면도로에 접한 노후주택들은 그대로 방치돼 도시환경 퇴보의 악순환이 벌어지는 대표적 사례가 부천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부천 토박이들로 구성된 부천시내 조합장들은 이대로 가다간 부천시가 국내를 대표하는 쇠퇴도시로 전락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부천시 도시환경의 퇴보는 2014년 원미·소사·고강 뉴타운지구가 한꺼번에 해제된 이후 건축제한이 해제돼 뉴타운지구 역세권 주변에 원룸·오피스텔 등이 들어서면서 본격화됐다.

실제로 부천시 소사역 인근에서는 15층짜리 아파트들이 불과 1~2년 사이에 4~5채 이상 준공했거나 공사 중이어서 향후 난개발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정비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도로 확폭은 이뤄지지 않은 채 공원·녹지도 없이 아파트만 짓고 있다. 심지어 이 지역에서는 편도 1차선 도로에 맞붙은 대지에 15층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이 일대가 교통지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정비사업이 중단된 노후 다가구·다세대 주택들의 도시환경 개선 대책이 없다는 점이다. 도시재생사업이 대안으로 거론된 지 오래됐지만, 제대로 사업이 추진되는 곳은 없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부천시내 노후주택가 주변의 광경은 1980년대 상황이다. 주택가 전체 도로의 2/3가 공공도로가 아닌 개인 소유의 사도로 이뤄져 있는 곳도 여러 군데다. 도로가 개인사유지다 보니 각종 도시기반시설 설치도 불가능한 경우가 다반사다.

도시가스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도로 밑에 도시가스 파이프를 연결해야 하는데 한 명의 토지소유자라도 반대하는 경우 도시가스 연결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도시가스 연결이 안 돼 연탄보일러나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집들도 많다. 이 때문에 소사3구역의 경우 사람이 살지 않는 공가가 30여채나 된다.

조선흥 소사3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조합장은 “주거세입자 보호를 위해 정비사업을 막는다고 하는데 이는 현실을 잘 모르고 하는 얘기다. 재개발 대상 주택인 다가구·다세대주택에는 이제 더 이상 한국 사람들이 세입자로 들어오지 않는다”며 “30년 전에 지어진 주차장이 없는 노후주택에 젊은 세입자들은 들어오려고 하지 않고 대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자리를 채우면서 부천시의 도시 이미지가 퇴색되고 있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