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식 방화6구역 재건축 조합장 "8월 시공자 선정 사업속도 내겠다”
이천식 방화6구역 재건축 조합장 "8월 시공자 선정 사업속도 내겠다”
뉴타운지정 15년만에 재건축 ‘물꼬’... 일반분양 많아 사업성 높아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04.2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시행인가 신청서 접수…일반분양 많아 사업성 높아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서울 강서구 방화동 일대 정비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과거 뉴타운 구역으로 지정됐지만 별다른 진척을 내지 못했던 것과 달리 인근 마곡지구 개발 분위기에 힘입어 사업 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 추진이 가시화되면서 대형건설사들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집값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방화뉴타운 구역 중 가장 사업 진행 속도가 빠른 곳은 방화6구역이다. 현재 사업시행인가 신청서 접수 상태로 오는 8월 시공자를 선정해 사업 추진에 날개를 단다는 계획이다. 방화6구역 재건축조합을 이끌고 있는 이천식 조합장을 만났다.

▲방화6구역 재건축사업 추진현황은

=방화6재정비촉진구역은 지난 2003년 이명박 전 서울시장 시절 뉴타운사업 대상지로 지정된 이후 지난 2010년 9월 추진위 구성 승인을 받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추진위 내부 사정 등으로 사업이 장기간 답보상태에 놓여 있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이 호황을 보이면서 사업을 재추진하자는 주민여론이 형성됐고 조합설립 동의서를 징구한 결과 조합설립동의율이 약 76%를 달성해 지난해 4월 강서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승인을 받았다.

조합설립 이후 3개월 만에 건축·교통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했으며, 현재 강서구청에 사업시행인가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로 늦어도 오는 6월경 인가를 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후 오는 8월쯤 시공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강서구 방화동 608-97번지 일대 3만1천614㎡를 대상으로 하며 공동주택 541가구가 신축될 예정이다.

▲인근 사업장과 비교해 방화6구역만의 경쟁력은

=우리 구역은 마곡지구 바로 옆에 위치해 마곡지구 개발 수혜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총 366만㎡ 규모인 마곡지구에는 지난해 LG사이언스파크 입주를 시작으로 오는 2020년까지 150여개 연구 기관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지난 16일에는 코오롱그룹이 새 둥지를 틀면서 마곡지구 아파트 가격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지하철 5호선 송정역과 9호선 신방화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항철도를 이용한 김포·인천공항 접근성까지 갖췄다. 특히 재건축 후 신축될 일반분양 가구 수가 현 조합원 수(151명)의 3배 이상에 달해 사업 수익성이 매우 높다는 것도 경쟁력이다.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시공자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향후 방화6구역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고 조합원들의 이익을 극대화시켜줄 건설사를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상의 신용상태를 갖추고 각종 금융업무와 관련해서 낮은 금리로 사업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건설사를 조합원들의 뜻에 따라 선정할 방침이다.

현재 대형건설사 3곳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중으로 향후 이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쳤으면 하는 바람이다. 원활한 시공자 선정을 위해 특정 시공자에 대해 편견을 갖거나 근거 없는 비방은 삼가 달라고 조합원들에게 당부 드리고 싶다.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그동안 조합을 믿고 기다려줘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오랜 기간 동안 조합원들이 집행부를 신뢰하고 응원해준 만큼 높은 사업성으로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낮춰 최대한 많은 조합원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남은 기간 동안에도 바르고 투명한 사업추진을 통해 방화동 뉴타운 재건축사업의 성공 신화를 만들 수 있도록 조합원들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도와 주셨으면 한다. 아울러 조합원들과 조합 집행부간의 신뢰가 깨지지 않도록 투명하게 업무를 진행해 모든 절차에 대한 설명과 자료 공개를 진행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제도가 있다면

=공공지원제 시행 이후 초기 사업비 대여를 담당해온 시공자 선정 시기가 늦춰지며 다수의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이 사업자금 조달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서울시가 공공지원제를 운영하면서 정비사업 융자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융자액도 적고, 융자를 받기 위한 요구조건도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시공자 선정 시기를 조합설립인가로 앞당기는 등 정비사업 조합들의 ‘돈맥경화’ 현상을 해소시켜 줄 개선책들이 시급해 보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