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강의에 인적 네트워크 형성… “재개발 재건축 시야 확 트였죠”
명품강의에 인적 네트워크 형성… “재개발 재건축 시야 확 트였죠”
정비사업전문관리사 38기 교육과정 수료 후기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8.08.1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동우 이사 “현장 중심 실무에 많은 도움”
김형식 감정평가사 “앎의 즐거움 경험했죠”
곽경미 차장 “동기들과 소중한 인연에 감사”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 이치는, 해법의 체득에 있다. 물고기를 구하는 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배우고자 모인 46명의 38기 교육생들이 지난 5개월 간의 교육 대장정을 마치고 수료식을 거행했다. 정비계획 수립에서부터 청산까지 정비사업의 전체 한 사이클을 거치는 소중한 경험을 한 것이다.

주거환경연구원의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은 이 같은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실상 유일한 정비업계의 정예 교육과정이다. 이번 제38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을 바라보는 눈이 한 차원 높아졌다는 교육생들의 소감을 들어봤다.

◆ 박동우 / 화성CND㈜ 이사

▲수강 이유=2003년 7월‘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첫 시행된 이후 정비사업은 수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2월 9일 도정법이 전부개정 되는 한편 정비사업의 협력업체 선정 방식도 변하는 등 큰 변화의 바람이 분 시기였습니다. 저는 수년 전부터 주거환경연구원의 교육과정에 관심이 많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수강을 못하던 터에 주거환경연구원의‘도정법의 전부개정 및 업체선정 방법의 변경’에 대한 교육 계획을 듣고 제 스스로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수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교육 소감=정비업체에 19년간 몸담고 업무를 진행하면서 전문성을 높여야겠다는 필요성을 자주 느꼈습니다. 법률 변경이 급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은 스스로 공부하는 독학이나 주변 동종업계 지인들과의 대화에만 머물고 있어 많은 아쉬움을 남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교육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현장중심의 실무를 직접 듣는 자리가 마련돼 정비업체 소속의 실무 직원으로써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달라진 점(교육이후)=한 마디로 나의 전문성이“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느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전체와 함께 세부적인 면까지도 꼼꼼히 챙길 수 있는 새로운 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업무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더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8기 동기생들을 알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는 것도 덧붙이고 싶습니다.

▲기타의견 등=정비사업을 넘어 부동산산업 전반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확대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수강하여 전문성을 확대해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김형식 / ㈜대화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사

▲수강 이유=저는 감정평가사입니다. 감정평가사는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으로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그 분야는 보상평가, 담보평가, 경매평가 등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약 15년간 감정평가업무를 수행했지만 하면 할수록 고민스러웠으며 그 중에서도 정비사업 관련 감정평가업무는 더욱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같은 회사 동료의 소개로 주거환경연구원의 교육과정을 알게 되었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소감=너무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공부를 한다는 게 이리 즐거운 일이었나 할 정도로 지루하지 않았으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강사님들의 강의를 듣고 법전을 읽으며, 오랜만에 느껴보는 앎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38기 동기생들과의 만남은 저를 더욱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동기회 총무라는 직책을 맡아 좀 더 가까이 지낼 수 있었던 부분은 저에게는 참으로 고마운 일이었습니다.

▲달라진 점=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했는데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나서 제 나름의 기준도 마련이 되고,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타 의견=우선 최상의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애써주신 김호권 사무처장님과 강민교 실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이 더욱 더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 곽경미 / (주)휴테코 차장

▲수강 이유=담당 업무수행에 있어 재개발·재건축 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할 때가 많아 이번 38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을 신청,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소감=처음에는 20주라는 교육기간이 언제 끝나나 했는데 벌써 자격증 시험도 끝났고 수료식까지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이 매우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고 정비사업 최고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대거 포진해 있어 그분들의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까지 직접 배울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직업을 갖고 계신 관련업계 분들과 38기 동기로 소중한 인연을 맺은 점 또한 이번 교육에 큰 수확이 아닌가 싶습니다. 쉽지만은 않은 교육이었지만 동기들과 함께했기에 잘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달라진 점(교육이후)=재개발·재건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니 관련 업무수행에 있어 늘 부족하다 생각되고 자신감도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을 하나둘 씩 업무에 활용하다보니 일에 대한 자신감도 생긴 것 같습니다.

▲기타 의견=교육 때 스터디조를 편성해서 조별로 그날 배운 것을 다시 점검하고 토론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토론한 내용을 각조별로 돌아가며 발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문원 / 뉴타운삼호맨션아파트재건축조합 총무이사

▲수강 이유=관련 지식에 대한 목마름 때문이었습니다. 2천52세대의 대규모 단지 재건축을 진행하는 위치에 서 보니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항상 아쉬웠던 것은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A부터 Z까지 일목요연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찾아보니 주거환경연구원에서 정비사업 전체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 2월부터 전면 개정된 터라 더 이상 시간을 미뤄서는 안되겠다고 마음 먹고 38기 과정에 입문을 하였습니다.

▲교육 소감=건설회관에서 첫 강의를 들은 기억이 선명한데 어느새 종강을 하고 시험까지 마쳤습니다. 정비사업이란 것이 알면 알수록 오히려‘여전히 모르는 것이 많구나’하고 무릎을 치게 만듭니다. 매 강의마다 4시간이 부족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더 수강을 하고 싶습니다. 정비사업에 몸을 담았기에 정비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해서 배우고 또 배워도 이 목마름을 다 채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이상은 / 고덕주공9단지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수강 이유=과거 1군 건설회사 주택사업 담당임원으로 재직시 재건축 수주영업을 일방적으로 경험하였으나 반대로 조합원의 입장에서 사업을 이해하기 위하여는 이론과 법적 논리가 뒷받침되는 양방향의 새로운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소감=교육 내용도 알차고 광범위하여 재건축 재개발을 추진하는 집행부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며,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단계의 절차와 그에 대한 대응이 익숙하지 못해 조합의 손해를 전 조합원이 모르고 지나가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양성을 위해 홍보가 더욱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교육 과목 중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예를 들어 설계분야도 별도로 설계개론 및 방향 정도 수준으로 격상하여 일부 겹치는 과목을 빼고 넣어주면 좋다고 사료되며, 시공분야도 건설회사 임원의 강의도 넣어 경험치를 얻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 이수정 / 구미 형곡3주공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 감사

▲수강 이유=지방은 정비사업 관련 정보와 필요한 지식이 너무 부족합니다. 이런 이유로 사업성 및 투명성,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사업이 잘 진행되지 않고 있는 사업장을 여러 곳 보았습니다. 이런 계기로 좀 더 체계적으로 정비사업 관련 공부를 해서 현재 진행 중인 형곡3주공재건축사업장에 접목,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데 조력자 역할을 하기 위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소감=교육 단계별 강사님들의 체계적인 이론, 실무교육을 통하여 항상 궁금했던 내용과 모르는 부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교육을 바탕으로 지식을 습득해 내가 살고 있는 지방에도 정확한 정비사업 지식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