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로1-54지구] 최의원 조합장 인터뷰
[마포로1-54지구] 최의원 조합장 인터뷰
“내년 상반기 착공이 최대 목표 사업비 절감해 부담금 최소화”
  • 심민규 기자
  • 승인 2012.06.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의원  

마포로1-54지구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장

 

낡은 상가 건물에 위치한 마포로1-54지구의 조합사무실. 불과 10평도 되지 않은 좁은 사무실에는 조합장과 총무이사 단 두 명이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조합원 분양신청으로 한창 바쁠 시기지만 조합사무실에는 사무직원도 없다. 사업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직원뿐만이 아니다. 현재 조합사무실도 최 조합장 소유의 건물로 월세조차 받고 있지 않고 있다. 그야 말로 ‘자린고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최 조합장은 “그동안 힘들게 생활해 온 조합원들을 위한 사업인데 내 맘대로 운영할 수 있겠냐”며 “사업비를 최대한 아껴 조합원들의 부담금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구역 내 주택들은 6·25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지어져 60년을 넘은 상황이다. 아직도 LPG 가스통과 기름 등을 사용해 취사와 난방을 해결하고 있다. 만약 화재가 일어다면 대규모 사고가 발생되는 화약고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이에 따라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서울시에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신청하게 됐다. 당초 시에서는 정비사업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동의를 받아 끈질기게 요청하자 시가 받아들여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사업 방식을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결정한 이유는=우리구역은 면적이 5천㎡에 불과하지만 조합원은 60여명으로 적지 않은 상황이다. 주택도 외형상으로 단층의 단독주택으로 보이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다가구가 살고 있는 형태다. 한 가구가 사용하는 면적이 불과 5~6평 밖에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적률이 낮은 재개발사업을 추진한다면 조합원들의 분담금이 커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조합원들의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시에 구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그동안 사업은 어떻게 진행됐나=지난 2010년 5월 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해 6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같은 해 7월 총회에서 시공자로 포스코건설, 설계자로 모인터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 2011년 10월 건축심의를 통과했으며, 지난 4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현재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분양신청을 접수받고 있다. 분양신청이 끝나면 올해 안으로 관리처분계획을 준비해 내년 중순 쯤 착공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관리처분이나 착공 등은 구청이나 시청의 인·허가가 필요한 사항인 만큼 사업시기는 변경될 수 있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점을 두는 부분은=조합원들의 부담금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단독주택에 다가구가 살다보니 조합원들의 대지지분은 매우 적은 편이다. 따라서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사업성을 높이고, 사업비를 최소화해야만 조합원들의 재정착률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지금까지 조합에서 사용한 비용이 약 7억원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업비를 최대한 아꼈다고 자부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 조합사무실도 봉사하는 차원에서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조합원의 부담금을 줄이는 것은 곧 내 부담금을 줄이는 것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부담금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도시환경정비사업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시간이 금이다’라는 말이 곧바로 적용되는 것이 바로 도시환경정비사업이다. 사업기간이 단축되면 조합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그동안 조합을 믿고 협조해 준 덕분에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앞으로 관리처분계획과 이주, 철거 등과 같은 단계를 이행해야 한다. 사업이 보다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