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 재개발사업 공사비 인상 요구에 조합·시공자 곳곳 파열음
뉴스테이 재개발사업 공사비 인상 요구에 조합·시공자 곳곳 파열음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8.11.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이미 시공자와 기업형 임대사업자를 선정하고도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사업장들이 증가하고 있다. 일부 사업장의 경우 선정된 시공자와 임대사업자들이 당초 입찰조건과는 다르게 공사비 인상, 출자방식 변경 등을 요구해 조합이 교체카드까지 꺼내들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 대화동2구역은 최근 기존 시공자인 동양과 계약을 해지하고 광주에 본사를 둔 유탑건설을 새로운 시공자로 맞이했다. 이곳 재개발사업은 2010년 조합 설립 이후 계속된 건설경기 침체 여파로 장기간 사업이 답보상태에 머물러오다 지난 2016년 뉴스테이 방식을 도입하고, 리츠사인 경우AMC와 협약을 맺으면서 사업 추진의 불씨를 살렸다.

이후 지난해 1월 동양을 시공자로 선정하며 사업 속도에 탄력이 붙는 듯 했지만 동양이 본계약의 조건으로 조합원 물량에 근저당 설정을 요구해 조합과 갈등을 빚었다.

조합 관계자는 “동양이 본계약 조건으로 조합원 338명 전원의 각 재산에 대해 130%에 해당하는 근저당권을 설정해달라는 요구와 함께 공사비 인상을 통보해 시공자 교체를 검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기도 파주금촌2동2지구 재개발구역도 기존 시공자인 신동아종합건설과 결별 후 SM경남기업을 새로운 시공자로 맞이했으며, 의정부 장암생활권3구역도 기존 SK건설에서 ‘e편한세상사업단(고려개발·대림코퍼레이션 컨소시엄)'으로 교체했다.

한편, 시공자의 공사비 인상 요구에 시공자 교체까지 검토했던 인천시 청천2구역은 시공자인 대림산업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동행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앞서 대림산업은 지난 5월부터 공사비 단가 인상을 조합에 요청했으며, 양 측의 협의가 순탄하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조합은 시공자와의 계약해지라는 초강수를 뒀다.

조합 관계자는 “조합원들의 추가 분담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림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