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자 월계동재건축 조합장 “조합원들 힘 모아 시공자 선정 총력, 재건축 성공모델 만들겠다”
이미자 월계동재건축 조합장 “조합원들 힘 모아 시공자 선정 총력, 재건축 성공모델 만들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18.11.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착공

서둘러 사업 마무리

사업시행계획 철저히 준비 

조합집행부에 대한 조합원들의 불신이 사업추진의 장애로 작용되곤 한다. 뿌리 깊은 조합원들의 불신을 극복하고 새롭게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월계동재건축조합의 여성CEO 이미자 조합장을 만났다.

▲지금 조합의 현안은 무엇인가

=우리 조합의 내부적인 사항으로 사업이 오랜 시간 동안 지체되었다. 지연된 시간을 만회하기 위한 빠른 사업추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지금 우리는 당 사업장에 가장 적합하면서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시공자를 선정하는 것을 최대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조합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해 함께 고민해줄 시공사가 선정되기를 기대한다. 시공자가 선정되면 설계업체와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건축심의를 진행할 것이다.

▲사업추진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아주 오랜 시간동안 집행부에 대한 불신이 팽배했었다. 조합원들은 수시로 충돌했고, 대립했다. 작은 일에도 얼굴을 붉히는 일들이 비일비재했다. 하지만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고부터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새로운 집행부와 조합원들의 신뢰가 쌓여가고 있는 것이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지만 더욱 노력하고 소통하다보면 좋은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믿는다. 모든 것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는 길만이 우리 재건축사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작은 결정과정에도 임·대의원 간담회를 자주 개최하고 상의해 나갈 것이다.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저를 믿고 조합장 당선에 힘을 실어주신 모든 조합원들께 감사드린다. 총회를 개최할 때마다 많은 참석과 고견을 주시며 사업추진에 힘을 실어주신데 대해서도 감사드린다. 성공적인 사업완수를 위해 변함없이 업무에 매진할 것이다.

전면에 직접 나서서 조합원들의 재산을 지켜야겠다는 일념으로 조합장에 출마해 여러분들의 선택을 받았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사업이 장기간 지연된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착공과 입주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약속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의 사업목표이고,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구역의 장점은 무엇인가

=단지는 지하철 1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석계역 더블 역세권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의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향후 상계역에서 왕십리역까지의 경전철 동북선이 완공되면 광운대역도 가까워 교통여건은 지금보다 한층 더 좋아질 것이다.

또한 동부간선도로 및 북부간선도로 진출입이 용이해 강남권 뿐 아니라 지방으로의 진출입도 편리하다. 1km이내에 선곡초, 광운초, 광운중, 남대문중, 광운고 등이 위치하고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한 편이다.

또한 석계역 중심상권과 이마트 등이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생활편의시설 인프라도 양호하게 갖춰져 있다. 인근 장위 뉴타운과 광운대 역세권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지금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지역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사업추진계획은 무엇인가

=현재 진행 중인 시공자 선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많은 시공자들의 사업 참여 의지가 있어 좋은 결과를 이룰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시공사 선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선정된 시공사와 함께 건축심의에 매진할 것이다.

재건축사업의 성공은 사업추진속도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축심의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사업시행계획을 준비할 것이다. 건축심의를 통과하는 즉시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함으로써 늦어진 사업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다. 사업시행인가가 완료된 이후에도 신속히 관리처분인가를 진행할 것이다.

▲정부나 지자체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규제일변도의 재건축정책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대출문제는 향후 이주 시에 서민들에게 많은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주비 대출이나 중도금 대출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주시기를 바란다.

서민들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맘 편하게 쾌적한 주거공간에서 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셨으면 한다. 아울러 신속한 업무추진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부탁드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