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와 현금청산 감정평가’ 재개발 재건축 교육열기 ‘후끈’
‘설계와 현금청산 감정평가’ 재개발 재건축 교육열기 ‘후끈’
  • 강민교 객원기자
  • 승인 2018.12.1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경원 대표 ‘실무자 알아야할 설계 기초’ 강의
조근렬 이사 ‘영업손실 감정평가’ Q&A로 진행 

[하우징해럴드=강민교 객원기자]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에서는 지난달 27일과 지난 6일 재개발·재건축사업의 건축설계와 현금청산자 감정평가에 대한 관련전문가의 강의가 열렸다.

먼저 지난달 27일에는 ‘정비사업 추진단계별 건축설계’에 대해서 종합건축사사무소 예시건 허경원 대표이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허대표는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실무담당자들이 알아야 할 건축설계에 대한 기초내용과 실무에 대해서 사업추진단계별로 설명했다.

정비구역지정 및 변경단계, 조합설립인가 신청단계, 교통영향평가 단계, 건축심의 단계, 사업시행계획인가 단계, 착공 및 분양단계, 준공단계로 구분해 해당내용과 관련법령 근거, 업무절차, 주요 검토사항, 관련 건축도서와 그에 따른 예시 도면 등 관련자료와 설명으로 이해를 도왔다. 설계준공 프로세스 추진일정이나 그에 따른 지자체 인가 전 체크리스트 등 실행계획과 실제 공사계획, 현장확인 단계에서 이뤄지는 업무내용까지 다양한 실무내용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서 지난 6일에는 ‘정비사업 현금청산 및 영업손실 감정평가’에 대한 주제로 대화감정평가법인 조근렬 이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조이사는 토지보상법에 따른 손실보상에 대한 원칙과 절차를 기본으로 정비사업의 현금청산 감정평가와 영업손실 감정평가에 대해 설명했다.

현금청산은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나눠 설명하고, 현금청산 관련 법령의 개정연혁을 비교표로 작성해 개정내용과 적용시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영업손실보상 요건 및 보상범위도 도표로 작성해 제공했다.

아울러 최근 판결이나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Q&A로 진행해 교육생들의 호응이 높았다. 이처럼 이론과 실무를 두루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의 인기비결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다음 강의는 11일에 ‘정비사업 금융·보증실무’을 주제로 HUG 박정민 팀장의 강의와 ‘주택성능 1등급을 위한 실무해설’을 주제로 휴테코 김학겸 연구소장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