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재건축 이론과 실무 명품 강의… “현장 뛰는 전문가 되겠다”
재개발 재건축 이론과 실무 명품 강의… “현장 뛰는 전문가 되겠다”
주거환경연구원 제40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 수료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02.1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 교육센터가 5개월 간의 대장정을 통해 41명의 신규 수료생을 배출했다. 5개월 간의 담금질을 통해 정비사업 초보를 전문가로 탈바꿈시켜주는 것이 주거환경연구원 교육의 특징.

지난달 29일 제40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의 수료식에 참석한 수료생들은 정비사업의 A부터 Z까지 이론과 실무를 넘나드는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 차원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번 수료생을 배출함으로써 주거환경연구원에서 배출한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의 누적 수강생은 2천376명이며, 시험을 통해 민간자격을 취득한 정식 정비사업전문관리사는 1천670명에 달한다. 주거환경연구원의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 실무전문가로 거듭난 교육생 5명의 목소리를 들었다. 

정현석 성지궁전재건축조합 조합장 “체계적 교육으로 사업에 자신감”

-수강하게 된 이유=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강의를 수강하게 됐다. 재개발·재건축조합의 임원이라면 기본적으로‘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니 강의를 들어보라는 주변 조합장들의 권유가 있었다. 이론과 실무 능력의 겸비는 조합 임원에게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교육 소감은=초보 조합장인 저에게 큰 힘이 됐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이론 및 실무 경험이 풍부한 강사님들께서 수강생 눈높이에 맞춰 이해가 잘 되도록 관련 법 조문과 현장 사례를 들어 비교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편했다.

-강의를 통해 달라진 점은=그동안 주변 지인들로부터 들은 귀동냥식 정보와 짧은 지식으로는 사업에 한계가 있었다. 그렇게 부족한 상태로 추진위원회를 이끌어 오다보니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추진위 사무실에 파견 나와 근무하는 정비업체 직원들의 수준도 부족했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고 나니 사업추진에 자신감이 생겼다. 교재를 반복해 정독하는 등 강의 내용에 대한 복습을 통해 계속해서 내 자신을 단련해 나가가고 있다. 조합이 설립된 지금에도 주거환경연구원의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기타 의견은=강의 현장에 다양한 분야의 수강생들이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들이 강의를 듣는 자세도 열정적이었다. 정비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인맥관계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박찬웅 공인중개사 “현장 사례 통해 많은 소득”

-수강하게 된 이유=지난해 2월 9일 도정법이 전부개정되면서 정비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수강하게 됐다. 연구원의 교육 과정은 강의 과정뿐만 아니라 교육 이수 후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하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교육 소감은=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전문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전문 강사님들이 쉽고 알찬 강의를 해주셔서 잘 따라갈 수 있었다. 현직 변호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법무사님들께서 자신의 실무 노하우를 곁들인 강의가 빛났다. 특히 정비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법조문에 대한 해석과 대법원 판례들을 바탕으로 명도소송, 친환경건축 및 인증, 정비사업 관련 회계처리, 등기 등 각 분야를 깊이 있고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접할 수 있어서 많은 소득이 있었다.

-강의를 통해 달라진 점은=복잡하고 어려운 정비사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정비사업 절차에 대해 정리할 수 있었고,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자격시험 준비 과정에서 정리 수준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됐다.

-기타 의견은=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정비사업 부문에 대한 강의가 추가됐으면 한다. 

양희향 법무법인 로드맵 변호사 “소송·자문 할때 교육내용 활용”

-수강하게 된 이유=저는 현직 변호사로서 현재 법무법인 로드맵에서 재개발·재건축 관련 사건을 많이 수행하고 있다. 대표 변호사님과 강의를 수강했던 동료 변호사님이 주거환경연구원의 강의를 적극 추천하셨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수강하게 됐다.

-교육 소감은=정비사업의 진행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강의가 이뤄지다 보니 정비사업의 흐름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특히 개정된 도정법의 내용, 소송에서 다루지 못했던 쟁점들을 접할 수 있었으며, 업무를 하면서 다뤘던 쟁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재확인할 수 있었다. 강사님들께서도 관련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매우 유익했다.

-강의를 통해 달라진 점은=재개발·재건축사업은 법무 분야 외에도 시공, 설계, 감정평가 등 여러 전문분야가 협력해 이뤄진다. 이번 교육을 통해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서 관련 자문이나 소송을 할 때 더 정확하게 의견을 드릴 수 있게 됐다.

-기타 의견은=강의시간이 좀 이르다 보니 업무 중에 참석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나중에는 동영상으로도 들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김창민 대림비앤코 부장 “경제적 비용 최소화 방안 찾았죠”

-수강하게 된 이유=전체 주택 분양시장에서 핵심 분야로 떠오르는 정비사업 부문에 대한 우리 회사의 영업력 확대를 위해 참여했다. 분양 물량에 대한 우리 회사 제품의 공급 점유율을 늘리고, 정비사업 절차 및 관련 법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업 능력을 배가시키고자 한다. 

-교육 소감은=실무 중심의 사례 위주 교육과 정비사업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이해충돌 사례를 소개한 내용이 유익했다. 개인적으로는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법규 위반 및 절차 누락 등으로 인한 피해를 미리 방지해 시간적·경제적 비용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됐다는 점에서 수강 기회를 제공해 주신 연구원 임직원들께 감사드린다.

-강의를 통해 달라진 점은=개정되는 도정법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됐다. 또한 사업성 저해 요소인 정비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갈등 및 분쟁 사항에 대한 해결방법도 지속적으로 정리하게 됐다.

-기타 의견은=좀 더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실무 사례가 소개돼 현장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 

신수연 심플택스프로젝트 대표세무사 “짧은 시간에 함축적으로 정리” 

-수강하게 된 이유=정비사업이라는 주제를 하나의 큰 줄기로 바라볼 수 있는 과정이라고 예전 대표님께서 적극 추천해 주셨다. 강의를 들어야겠다고 마음만 먹고 있다가 이번에 기회가 닿아 수강하게 됐다.

-교육 소감은=강의의 첫 인상은 좀 무거운 분위기였다. 정비사업 분야가 거칠다는 인식 때문인지 교육생의 90%가 남자였고 동년배도 없어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그러나 한 주 한 주 지나면서 교육생 분들의 면면을 알게 되고 그 이후 진행된 교류 과정에서 실무 이야기를 하다 보니 어느새 강의실의 분위기도 한 층 가벼워졌고, 강의에도 집중할 수있게 됐다. 업계에서 유명한 각 분야 전문가 분들의 강의 또한 유명 서적의 저자 직강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기회가 얼마나 값진 것인지 알 수 있었다. 지나고 보니 더욱 소중하고 알찬 시간이었던 것 같다.

-강의를 통해 달라진 점은=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도정법 내용이 한결 편해졌고 정비사업의 흐름 속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해야 할 법률적 이슈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됐다. 지나고나니 지각했던 시간들, 결석했던 날들의 수업이 아쉽기만 하다. 특히 업계 전문가 분들의 생생한 현장 코멘트들은 두고두고 생각날 듯하다.

-기타 의견은=여성 총무 직책을 맡게 되어 부담도 있었고,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고민도 많이 했다. 그러나 매주 어울리며 친해지는 시간 속에서 원우들이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만남을 만들고, 그 모임을 지키는 일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낀다. 40기 원우님들을 항상 응원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