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대 신반포21차 재건축 조합장
민병대 신반포21차 재건축 조합장
“햇빛·물·공기 어우러진 친환경 주택도입 100년간 함께 누릴 건강아파트 짓겠다”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03.2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공방·메디컬센터 실내도시농장 등 설치 차별화된 아파트로 승부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서울 서초구 신반포21차 아파트가 재건축사업을 통해 ‘도심 속 건강아파트’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신축 규모 277가구의 소형 단지지만, 반포 자이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강남 요지에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서 작지만 똑소리 나는 차별화 아파트로 시장에 눈도장을 찍겠다는 전략이다.

사업초기 단계부터 ‘건강아파트’를 슬로건으로 변함없이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는 민병대 조합장에게 좀 더 구체적인 사업시행 아이디어를 들었다.

▲지난달 28일 사업시행인가 접수를 위한 총회를 개최했다. 사업시행계획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달라

=재건축사업을 통해 건폐율 28.63%와 용적률 299.34%를 적용, 지하 4층~지상 20층 아파트 2개동의 총 277가구를 건립할 계획이다. 여기에 실내도시농장, 면역공방, 메디컬센터, 스카이브릿지, 독서실, 경로당, 휘트니스센터, VIP라운지, 골프존 등을 건립해 운영할 예정이다.

▲건강 관련 아이템들이 특색 있게 보인다. 추진위원장 시절부터 건강아파트 콘셉트를 강조해 오셨는데

=이번에 재건축이 완료된다면 아마도 100년을 살아야 하는 아파트가 될 것이다. 오랫동안 주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하게 살 수 있도록 든든한 터전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분들이 도심 안에서 각종 기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하는 대신 매연 등 좋지 않은 환경은 참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도심 안에서 편리한 시설을 이용하면서도 건강하고 쾌적한 곳에서 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건강아파트를 슬로건으로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건강아파트 콘셉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내가 생각하는 건강의 3요소는 햇빛, 물, 공기다. 이 3가지가 충족되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아파트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이 3가지 건강 요소가 입주민에게 충분한 혜택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햇빛의 경우 광량을 적당히 조절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햇빛은 너무 많으면 뜨겁고, 너무 적으면 춥다. 따라서 여름에는 빛이 적게 들어오도록 하고, 겨울에는 많이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채광량을 조절하는 창호를 설치하려고 한다.

물 또한 건강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다. 물 속에 들어있는 산소 포화도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물에 용존산소량을 늘리는 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깨끗한 실내공기질 확보도 추진한다.

흡배기를 담당하는 덕트시설에 내부 청소가 가능한 제품을 설치하려고 한다. 십수년 된 아파트 덕트 내부의 지저분한 모습이 촬영된 동영상을 보고 적잖게 놀란 적이 있다. 공기가 그곳을 지나 집 안으로 들어온다고 생각해 보라. 덕트를 분리해 주기적으로 청소할 수 있도록 해 주민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런 시도가 최초인 것 같다. 향후 아파트 안에서 어떤 생활이 가능한가

=햇빛·물·공기 문제 해결과 동시에 단지 안에서는 메디컬센터, 면역공방, 실내도시농장 등을 꾸며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면역공방은 일종의 찜질방 개념으로 원적외선이 나오는 곳에서 입주민들이 담소를 나누며 건강관리도 할 수 있는 곳이다. 실내도시농장에서는 실내 채광을 통한 스마트팜을 운영한다. 그곳에서 키운 채소를 이웃 간 나눠먹는 간이 5일장을 열고자 한다. 이러한 소소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시골의 정겨운 마을공동체를 우리 아파트 안에 옮겨오고 싶은 소박한 꿈이 있다.

▲조만간 시공자 선정을 해야 한다. 향후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건설사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단순한 수지분석에 따른 사업성으로만 우리 아파트를 바라보지 말라고 당부드리고 싶다. 재건축 후 앞으로 100년 간 써야 할 아파트다. 주민에게도 건설사에게도 소중한 곳이다. 주민들은 그 오랜 기간동안 이곳에서 살아야 하고, 건설사 입장에서는 100년간 브랜드 광고탑이 될 수 있다. 건설사 관계자 분들에게 100년간 현존하는, 자랑하고 싶은 모델하우스로 활용하겠다는 생각으로 우리 아파트 입찰에 참여해달라고 부탁드리고 싶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