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이후 서울·6대광역시 아파트값 격차 더 커졌다
文정부 이후 서울·6대광역시 아파트값 격차 더 커졌다
서울 17% 오른데 반해 광역시는 0.54% 상승에 불과…지역양극화 심화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9.04.0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하수기자] 정부가 서울 주택가격을 누르기 위해 부동산 규제를 쏟아냈지만, 서울과 6대광역시 간 아파트 가격만 더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부동산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업체 경제만랩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7억원에 돌파한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8억2천만원까지 치솟아 1년 새 17%라는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같은 기간 6대 광역시 아파트 중위가격은 2억4천40만원에서 2억4천169만원 상승해 0.54% 오르는 것에 그쳤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서울과 6대 광역시간의 아파트 가격 격차는 이미 벌어질 대로 벌어진 상태다.

경제만랩이 KB부동산의 주택가격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3월 서울과 6대 광역시 아파트 중위가격은 5억8천만원 상당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가격 차이는 문재인 정부 이후 더 확대됐다는 게 이 업체의 분석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서울과 6대 광역시 간의 아파트 중위가격 격차는 평균 3억원대로 나타났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각종 부동산 규제에도 불구하고 서울 아파트 가격만 더욱 상승해 지역간 아파트 격차는 더 벌어졌다.

실제로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쏟아낸 부동산 정책만 무려 13회나 된다. 두 달에 한번 꼴로 부동산 정책을 내놓으며 서울 집값을 옥죄고 있지만, 오히려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불면서 지방 부동산을 처분하고 서울의 아파트 관심에 집중시키게 한 것이다.

자동차·조선 등 지역기반 산업이 침체된 상황에서 정부가 다주택자에 대한 대출과 세금 규제를 내놓자 지방 부동산 시장은 최악의 상황을 맞은 만큼, 지역 간의 격차는 갈수록 더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팀장은 “지역간 아파트 가격 양극화는 지방 산업이 무너진 것에 대한 영향도 있지만,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똘똘한 한 채에 집중시키게 했다”며 “지역마다 부동산 시장 상황이 다른 만큼 지역 상황에 맞춘 정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