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정숙 성산시영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부위원장
권정숙 성산시영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부위원장
“성산시영 주민 불편·안전 문제 심각 정밀안전진단 비용 6천만원 모금했죠”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04.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년째 접어든 노후아파트

주차·누수·녹물 등 심각

안전진단기준 완화 촉구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3천710가구 규모의 대단지인 서울 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가 재건축에 속도를 내기 위해 정밀안전진단에 도전한다. 성산시영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재건축 2차 설명회를 개최해 정밀안전진단 비용 모금에 들어갔다.

권정숙 부위원장은 “성산시영아파트는 올해로 33년째에 접어든 곳으로 각종 아파트 노후화 현상으로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재건축 추진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설명회의 개최 취지는

=재건축사업 추진에 토지등소유자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정밀안전진단 비용을 모금하기 위해서다. 우리 단지는 1986년 6월에 준공돼 올해 6월이 되면 준공연한이 만33년을 맞이한다. 이는 서울시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30년이 경과했다는 점에서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재건축 연한을 충족했다는 의미다. 

하지만 30년의 연한을 충족했다고 해서 무조건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30년이 지났다는 것은 안전진단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는 것일 뿐, 실제 추진을 위해서는 안전진단 절차를 거쳐 ‘재건축이 필요하다’는 판정을 받아야 한다.

안전진단 절차는 크게 예비안전진단 절차와 정밀안전진단 절차로 나뉘는데, 이 두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한다. 우리 단지의 경우 예비안전진단은 이미 통과했고,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앞두고 있다.

런데 정밀안전진단을 위해서는 안전진단 비용을 납부하기 위한 예치금이 필요하다. 그래서 2차 설명회에서 정밀안전진단 비용 모금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려드린 것이다. 개인당 최소 50만원 이상을 납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 있다.

이번 설명회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설명회 이후 이틀 만에 모금 통장잔액이 기존 2천700만원에서 6천만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그만큼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증거다.

▲현재 노후아파트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는

=주민 불편이 점점 가중됨과 동시에 안전 문제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33년이 지났다는 점에서 아파트 노후화에 따른 각종 문제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배관 노후화에 따른 누수 및 녹물 문제에서부터 엘리베이터 고장까지 주민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점이다. 내진설계 부재와 화재 발생 시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해 지진 또는 화재 사고 발생 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특히 주차 문제는 생활의 가장 심각한 불편 사항임과 동시에 안전의 위협 요소가 되고 있다.

▲주차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가

=우리 단지는 주차장이 너무 부족해 4중 주차까지 벌어지고 있다. 만일 주차장 가장 안쪽에 주차돼 있는 차량의 차주가 다음날 새벽 일찍 출근을 해야 한다면, 앞을 가로막은 자동차 3대를 움직인 후 빠져 나가야 한다.

그러다보니 이동주차 과정에서 발생한 차량 추돌 문제로 동네가 자주 시끄러워진다. 추돌 및 이에 따른 책임 소재 여부를 가지고 언성이 높아져 동네 분위기가 흉흉해지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1986년 건립 당시에는 자동차 보급이 많이 되지 않아 현재의 주차장 공간만으로 충분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1가구 1대를 넘어 생업 때문에 2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집들도 많다.

게다가 화재가 발생해 소방차가 단지 안에 진입할 때는 이 차들을 어찌할 건가? 어떤 아파트 단지에서는 소방차가 출동했지만 주차된 차들 때문에 조기진화를 못해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들었는데, 그 일이 남의 일이 아니다.

▲재건축사업과 관련된 현안은 뭔가

=빨리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해 본격적으로 재건축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행 재건축 안전진단 규정이 너무나 비현실적이다. 구조안전 부문을 50%로 강화해 놓아 주민들의 불편 및 안전을 위협 받는 상황이 제도에서 너무나 많이 간과돼 있다. 제도개선을 통해 빨리 이 문제를 바로잡아 주민 불편 및 안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재건축사업이 가능해져야 한다.

우리 준비위원회에서는 ‘비강남재건축연대’라는 연합단체를 만들어 같은 처지에서 재건축사업을 시작하는 곳들과 힘을 합쳐 제도개선에 나서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