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전트솔루션즈' 법원이 선정한 일조권 분석 전문업체
'인텔리전트솔루션즈' 법원이 선정한 일조권 분석 전문업체
4차산업과 융합된 도시환경, 도시가치, 도시교통, 도시안전 엔지니어링
아파트단지 배치에 따른 주거환경 분석... 분쟁으로 인한 리스크 최소화
주행속도에 따른 차간거리 위험정보 제공 시스템도 개발 공급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06.0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혁명시대 스마트시티 컴팩트시티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조용성 대표이사

도시도 과학이다. 도로와 교통, 건축물과 각종 시설물 어느 것 하나 과학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2000년 설립된 인텔리전트솔루션즈(대표 조용성·사진)는 도시공학을 기반으로 도시 환경의 가치를 지켜내는 연구개발형 기업이다. 

4차산업과 융합된 도시환경, 도시가치, 도시교통, 도시안전에 기반을 둔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로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40여 건의 관련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경영시스템 또한 안정적이다.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인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Hi-Seoul브랜드 인증 등 기술경영을 토대로 매년 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과학으로 도시를 읽는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법원이 선정한 일조권 분석 전문업체로 활약중이다. 일조권 침해 여부를 오로지 객관적, 전문적 데이터로 제시하는 만큼 해당 분야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업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소송을 통해 다수의 일조권 침해 사례를 감정한 만큼 선제적 대응 방법에 대한 노하우도 탄탄히 갖추고 있다. 

“최근 도시정비사업에 따른 해당 사업지 인근 주택들의 소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조합이 소송 전 대응 전략을 제때 수립하지 못하면 공사중지가처분 소송을 통한 층수 제한 소송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사업지연, 과다배상 등의 막대한 손실을 낳을 수 있기에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조합 설립 이후 이에 대응하는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단지 배치에 따른 주거환경을 분석하고 일조권, 소음, 분진 등 정비사업 전반에 걸친 주거환경 전문 컨설팅을 통해 환경분쟁에 따른 비용 및 공사일정 차질로 인한 리스크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일조권뿐만 아니라 교통환경 부문에서도 특화된 기술력을 자랑한다. 도로를 설계할 때는 주행하는 자동차의 안전은 물론 운전자가 느끼는 주행의 쾌적성도 고려해야 한다.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주행심리 분석, 주행환경 분석, 졸음위험 분석 등 교통환경을 세밀하게 분석해 운전자의 심리를 정량화한 결과로 쾌적한 도로교통 환경을 만들어간다. 

“도로설계 및 시공 부문에서 주행 안전성을 고려한 기하구조 변경 및 부대시설 설계 등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교통사고율 저하를 유도하여 운전자의 안전, 도시의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하지요.”

2018년 11월 직원들과 함께 한 태국 파타야 서바이벌 게임
2018년 11월 직원들과 함께 한 태국 파타야 서바이벌 게임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신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우선 자율형 협력도로 구축을 위해 주행속도에 따른 차간거리위험정보 제공 시스템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또 주차장 진입로 측벽 충돌 방지 램프를 개발해 운전자가 기존 빌딩들의 협소한 진입로를 드나들 때 발생하는 측벽 충돌에 대한 불안감, 압박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3차산업 혁명시대를 지나면서 도시 구조가 예전의 광역 확장형 구조에서 다기능 다축형 U-City 구조로 변화했습니다. 현재 4차산업 혁명시대에 돌입하면서 각 부도심의 기능 분산 강화와 함께 컴팩트시티, 스마트시티 등 첨단형 도시재생이 주목받고 있고, 스마트주택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선도 업체가 되고자 합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그에 발맞춰 도시의 라이프 스타일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시대에 부합하는 스마트한 도시정비 사업의 확대를 강조한다. 단순히 외관만 바뀌는 도시정비사업이 아니라 삶의 질과 생활양식을 혁신하는 미래지향적 도시를 앞서 제안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