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력벽 철거허용연기·공공시설 요구… 서울형 리모델링 사업도 지지부진
내력벽 철거허용연기·공공시설 요구… 서울형 리모델링 사업도 지지부진
가이드라인 내용에 촉각
  • 권동훈 기자
  • 승인 2019.07.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권동훈기자]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야심차게 추진됐던 서울형 리모델링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자치구별로 리모델링 시범단지사업 관련 ‘타당성 검토 및 기본설계 용역’을 계획했으나 당초 예상과 달리 올해 상반기를 지나도록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서울시는 작년 6월 공동주택 리모델링 자문위원단 회의를 개최하고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7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해당 구역으로는 △중구 남산타운아파트 △구로구 신도림 우성 1·2·3차아파트 △송파구 문정시영·건영아파트 △강동구 길동 우성2차아파트 등 총 7곳이 선정됐다. 

시에서 직접 추진하는 리모델링 사업지라는 기대에 사업 초기 지역구에는 관심이 쏠렸다. 특히 남산타운아파트는 6호선 버티고개역 이용이 편리한 데다 3·6호선 약수역과도 인접하고, 강 변북로와 올림픽대로도 가까워 뛰어난 입지로 주목을 끌었다. 이 단지는 지난 해 서울시의 발표가 있은 지 3개월 만에 타당성 검토 및 기본설계 용역을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검토용역의 결과를 토대로 ‘서울형 리모델링 가이드라인’ 을 만드는 중 공공시설 설치 협의에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리모델링은 사업기간 단축이 큰 장점이라고 홍보되고 있지만,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아 진행이 지지부진한 것이다. 한 시범단지 관계자는 “공공시설과 관련해 두 달 동안 서울시와 논의 중이다”며 “시설 설립으로 용적률 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얘기가 오가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정부가 지난 3월에 발표하기로 계획됐던 리모델링사업 내력벽 철거 허용 여부도 올해 말로 연기됨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기보다 일단 지켜봐야 한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리모델링 시범단지사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늦어지면서 사업 자체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시범단지의 관계자는“ 시가 업무홍보 등 사업을 도와준다고는 하지만 공공시설 조성과 같이 협의해야 할 사안이 많다”면서 “구체적 내용이 나와 봐야 알겠지만 사업성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대부분의 주민이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현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면서도 “결과 발표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