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15, 직권해제 반발… 장위8도 재개발 재추진
장위15, 직권해제 반발… 장위8도 재개발 재추진
반발 확산되는 직권해제
  • 문상연 기자
  • 승인 2019.08.1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기자]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15구역 주민들이 지난해 서울시에 의해 결정된 정비구역 직권해제에 대해 반발해 재개발사업 재추진에 나서고 있다.

장위15구역은 지난 2017년 주민들 중 3분의 1이 구역해제 동의서를 제출함에 따라 재개발계속 진행 여부에 대한 주민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사업찬성동의율 50% 미만으로 서울시에 의해 지난해 5월 직권해제가 결정됐다.

이에 추진위원회 측은 이미 사망한 거주자의 이름으로 해제 동의서가 접수되는 등 부당한 방법으로 해제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정비구역 해제 무효확인소송 제기해 현재 진행 중이다. 추진위는 구청에 동의서 정보공개를 요청했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에 추진위는 현상금을 걸어 직접 위변조 동의서의 증거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재개발 추진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가칭 장위15구역 재개발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지난달 4일 성북구 장위동 성광교회에서 재개발사업 추진과 관련된 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공청회에는 400명의 주민이 참여해 재개발사업 추진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또한 추진위는 지난달 23일 성북구 장위동 성광교회에서 주민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토지등소유자 총 1천601명 중 996명이 재개발추진위원회 결성에 의결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구청이 해제동의서 위변조 확인 요청도 거부하면서 직권해제를 위한 편파행정으로 밀어붙여 결국 주민투표로 몰아 구역이 해지됐다”며 “소송에서 승소하면 신속하게 조합설립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직권해제 무효소송을 진행 중인 장위8구역에서도 재개발사업 재추진을 위해 동의서를 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위8구역은 지난 2016년 토지등소유자 1/3 이상이 구역해제 요청을 하면서 직권해제 대상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