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 사업성 악화”… 조합들 줄줄이 재개발 열차에 ‘탑승’
“뉴스테이 사업성 악화”… 조합들 줄줄이 재개발 열차에 ‘탑승’
‘공공지원 민간임대 정비사업’ 포기 러시 배경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10.1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율 반토막… 사업추진불가” 한 목소리
부평4구역 첫 테이프… 송림1,2구역도 고민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뉴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에서 일반 재개발로 사업방식을 갈아타는 조합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뉴스테이 제도가 휘청이고 있다. 인천 부평4구역이 이 탈출 행렬에 첫 테이프를 끊은 뒤 같은 부평구의 청천2구역이 뒤를 이어 일반 재개발로 전환에 나섰다.

이어 인천 동구 송림1,2구역도 일반 재개발사업으로의 전환을 적극 검토하는 단계에 돌입했다. 이들 조합들이 내놓는 공통된 탈출 이유는 뉴스테이로는 도저히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천·부산 등서 줄줄이 뉴스테이 탈출 조짐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부평4구역은 지난 7월 1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뉴스테이 지원대상 취소 확정 공문을 받았고, 지난 9월 4일에는 청천2구역 역시 국토부의 뉴스테이 취소 공문을 받아 일반 재개발로 전환하는 첫 단추를 꿴 상태다. 

현재 이들 구역은 정비구역 변경 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 수립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사업방식 전환에 맞춰 일반 재개발사업에 맞는 정비계획으로 바꾸는 과정인 셈이다. 이를 통해 이들 조합들은 뉴스테이 사업 참여 당시 받았던 용적률 인센티브 등이 삭제된 변경된 정비계획을 받아들게 된다. 인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 구역지정 변경 단계를 거치면 일반 재개발로의 전환이 완료된다. 

송림1,2구역도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일반 재개발 방식으로의 전환을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조합원들에게도 최근 사업방식 변경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지를 보낸 상태다. 조합은 내부 검토를 더 거친 뒤, 조합원 의견수렴을 통해 사업방식 변경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송림1,2구역 정태철 조합장은 “우리 구역은 임대사업자와 3.3㎡당 780만원에 매매예약 했는데, 이 같은 사업 내용의 뉴스테이로는 비례율이 50% 밖에 안 나와 도저히 사업을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일반 재개발 방식으로 전환했을 때 사업성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해 사업방식 변경 여부를 확정짓겠다”고 말했다.  

인천과 같은 광역시인 부산 지역에서도 뉴스테이 탈출을 고민하는 움직임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부산 남구 우암1구역이 현행 뉴스테이 방식으로는 비례율이 70%에 불과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며 일반 재개발사업의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우암1구역은 임대사업자와 매매계약까지 체결한 후 현재 전체 조합원의 이주가 약 90%가량 완료된 상황이다. 문제는 1년여간 사업이 지연되면서 비례율이 급락하며 사업성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계약 체결 당시 비례율은 101%였으나, 현재는 70%로 떨어진 상태다. 

우암1구역 최태길 조합장은 “당초 일정 계획보다 약 1년 정도 지연됐는데, 이 정도로 사업성이 악화됐다”면서 “뉴스테이에서 3.3㎡당 850만원으로 계약했는데, 최근 주변 지역의 분양가가 3.3㎡당 1천300만~1천500만원까지 올랐다는 점에서 일반 재개발로 전환해 사업을 추진하는 게 더 나은지 검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부산의 또 다른 현장도 뉴스테이 사업을 접을지 검토에 들어갔다. 현행 뉴스테이 제도를 통해서는 답이 없다는 판단 하에 계산기를 두드려 사업 전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조합 관계자는 “아직까지 조합원들에게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현행 뉴스테이 제도로는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내부적으로 검토한 후 조합원들에게 의견을 구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안이 없다”… 뉴스테이 잔류 현장도

대안이 없다면서 뉴스테이 사업에 잔류하겠다는 현장도 나온다. 천안 원성동재건축조합은 현재 추진 중인 뉴스테이 사업으로 계속 꾸려나갈 예정이다. 현재 비례율이 63.3%로 처참한 상황이지만, 뉴스테이를 계속 추진하는 것 외에 뾰족한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일반 재개발이 불가능한 이유는 인근 분양 시장이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분양이 발생하고 시세도 올라주지 않아 일반 재개발로의 전환이 큰 메리트가 없는 상태다. 최근 인근에 1천700세대 아파트가 분양을 개시했지만, 계약률은 30%대에 머물렀다는 것이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 조합이 선택한 방법은 일단 착공에 들어간 후 입주 후 프리미엄을 기대하는 것이다. 현재 비례율이 낮다 하더라도 2~3년 후 입주한 아파트가 향후 주변 시세만큼 올라가는 것을 기대하며 재산가치 향상에 의의를 갖자는 것이다. 실제로 이 같은 방침 하에 원성동재건축조합은 비례율 63.3%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관리처분계획 변경안의 의결을 조만간 추진할 예정이다.

최규선 원성동재건축 조합장은 “현 상황에서는 조합원들의 손해만 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며 “이주까지 완료한 상황에서 사업을 되돌릴 수도 없어 거액의 이자가 매달 나가는 상황이라도 막기 위해서는 더 이상 사업을 늦출 수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