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할까, 잔류할까… 양분된 뉴스테이 사업현장
탈출할까, 잔류할까… 양분된 뉴스테이 사업현장
분양시장 좋은 곳에선 탈출 강행
시장 안 좋은 곳은 뉴스테이 잔류
  • 하우징헤럴드
  • 승인 2019.10.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사업성 악화에 신음하는 뉴스테이 현장들이 뉴스테이 탈출과 잔류 두 갈래 행보로 나뉘는 모습이다. 분양 시장이 튼튼하게 뒷받침하고 있으면 미련 없이 일반 재개발로 사업방식을 전환하는 한편, 시장이 죽 쑤고 있으면 뉴스테이로 남아 계속 진행하는 것으로 양분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 재개발로 전환한다는 의미는 결국 분양 리스크를 조합이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시장 상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인천과 부산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최근 분양시장 활황에 힘입어 일반 재개발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조합들이 줄줄이 늘고 있는 추세다. 

우선, 인천에서 부평4구역이 첫 사업방식 전환에 나선 것도 최근 되살아난 인천지역 분양시장이 핵심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인천지역은 최근 분양하는 단지마다 완판을 기록하고 분양가도 예전에 비해 부쩍 올라 사업성에 고전하는 뉴스테이 현장에 가뭄에 단비 역할을 하고 있다. 인천 부평구의 경우 최근 3.3㎡당 1천400만원 수준까지 분양가 시세가 상승한 상태로 뉴스테이 조합들에게 일반 재개발로의 전환을 재촉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부평4구역은 지난 7월 관리처분계획상 일반분양가를 일단 3.3㎡당 1천350만원으로 책정해 놓은 상태다. 비례율도 100% 미만에서 122%로 상승했다.

같은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청천2구역의 경우도 임대사업자에게 넘겨주는 인수가격이 당초 약 850만원 수준이었지만, 최근 일반 재개발로 전환하면서 3.3㎡당 1천300만원 수준으로 관리처분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지역에서도 남구 우암1구역의 인근 시세가 최근 3.3㎡당 분양가가 1천300만~1천400만원에 육박하며 일반 재개발사업으로의 전환을 저울질하게 하고 있다. 미분양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시세만 충분히 받쳐 준다면 사업방식 전환을 통해 조합원 부담을 줄이는 선택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뉴스테이 현장 간 부익부 빈익빈의 양극화 조짐도 발생하고 있다. 대도시 현장은 부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반면 외부 시장 변화에 취약한 지방 현장들은 분양시장 활황 온기에도 비켜나가 속수무책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의 엇박자 주택 정책도 이 같은 상황에 기름을 붓고 있다. 규제 위주의 부동산 정책이 서울과 수도권 집중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방의 피해가 가중되고 지방 뉴스테이 사업장에게 그 불똥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