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건축인증제도의(G-SEED) 세부평가 - 4. 물순환 관리
녹색건축인증제도의(G-SEED) 세부평가 - 4. 물순환 관리
  • 강신환 사장 / 천일엠이씨
  • 승인 2019.11.0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강신환 사장] 우리나라는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연평균 강수량(1천283㎜)은 세계평균(973㎜)의 1.3배임에도 인구 1인당 연 강수총량(2천705㎥)은 세계평균(2만6천800㎥)의 1/10에 불과한 실정이다. 연강수량의 2/3가 6~8월의 장마와 태풍기간에 집중되고, 갈수기(1월~다음해 4월)에는 연 강수량의 1/5 정도가 내리는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국지성 호우와 최근의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 매년 홍수 등으로 인한 도심의 침수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 피해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어 빗물의 유출량이 하천의 수용한계를 넘어서 그 피해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 인증항목 4.1- 빗물관리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기법 또는 그린인프라(Gren Infrastructure, GI)시설을 활용해 대지 내 빗물을 관리함으로써, 도시홍수와 수질오염의 저감 및 개발로 인한 물순환 왜곡의 최소화를 유도할 목적이다. 또한 빗물유출수의 저감은 하수도 인프라 등의 건설비와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지하수 보전, 토양 생태계 유지 및 미기후 개선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방법은 빗물유출량을 저감·관리하는 시설의 설치 정도를 배점 5점으로 산출기준에 따라 (가중치)×(배점)으로 평가한다.

즉, 도시에서 가장 활기찬 생명력을 가지는 물 및 물환경·순환 시스템이 개발 후에는 생명력을 잃어버리는 회색의 비생명 영역으로 전환되어 버린다. 택지 및 단지 조성으로 인해 빗물 유출량과 비점오염부하량 증가 및 지하 침투량 감소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이에 개발지구에서 빗물을 발생원에서부터 관리하는 분산형 빗물관리시설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로써 빗물의 현지 침투, 저류 및 활용을 통해 자연 물순환을 회복하고 물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물환경 개선을 물론이고 도시홍수 및 열대야·열섬 현상 등을 완화하고 지하수 보전과 유용한 대체수자원 활용 측면에서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로 LID(저영향개발)이란 개발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생원에서부터 빗물을 관리하는 새로운 토지개발 방식을 의미하며, 기관에 따라 조금씩 상이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LID기술은 흐름조절, 저류, 저장, 침투, 여과, 처리 등 자연계 기능을 이용하고 있고, 유공관, 저류조, 투수성포장 등 기계적 방식은 물론 옥상녹화, 빗물정원, 수목여과박스, 식생여과대, 인공습지 등 생물학적 방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 인증항목 4.2- 빗물 및 유출지하수 이용

빗물과 유출지하수를 대체수자원으로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상수 소비 절감 및 우수유출 억제를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대체수자원의 적극적 활용으로 물 공급에 요구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평가는 빗물 및 유출지하수를 이용하는 시설의 설치 정도로를 배점 4점으로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현대사회에서는 도시의 확장 및 인구의 증가에 의해 자연환경의 파괴가 일어나고 있으며, 자연자체가 지닌 고유 수용능력의 한계 때문에 물 부족에 대한 해결이 물공급 체계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빗물을 이용해 살수용수, 조경용수, 수세용수, 청소용수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방안이 수자원의 확보는 물론 홍수의 예방방안으로 최적의 관리대책으로 인식되고 있다. 

■ 인증항목 4.3- 절수형 기기 사용

도심인구 증가로 인한 물수요의 증가는 수질 악화와 도시하수처리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발생시킴으로, 절수형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물 사용량 절감 및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평가는 환경표지(마크) 인증 대상제품(물절약)의 적용 여부 및 물사용 절감률에 따라 평가배점 3점으로 (가중치)×(배점) 산출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물 부족은 남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이고, 먼 장래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현안이다. 절수기기의 사용 등으로 수돗물 생산량의 13.5%를 절약하면 연간 용수공급능력 3억5천만톤에 달하는 섬진강댐 2개를 건설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물 절약은 화장실, 부엌, 욕실에 사용되는 수도기기에 대하여 환경표지(마크) 인증을 받은 절수형 수도기기를 설치해 사용하는 것은 생활의 큰 불편을 가지지 않으면서 현재의 물 사용량을 1/2까지 줄일 수 있다. 생활용 상수소비를 절감함으로써 에너지와 상수 공급, 하수처리를 위한 설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인증항목 4.4- 물 사용량 모니터링

물 사용량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물 소비량 절감을 유도하고 효율적인 물관리를 지원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물이용 효율화를 위해 환경표지(마크) 인증을 받은 계량기, 수돗물 관리 프로그램 등을 평가 배 점 2점으로 (가중치)×(배점)을 산출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OECD의 2050 환경전망보고서에 의하면 2050년의 물 수요는 5%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 중 생산 부문의 물 수요는 40% 증가하고 발전의 물 수요는 140%, 가정용 물 수요는 130%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물 스트레스는 전 세계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2050년에는 23억명인 세계 인구의 40% 이상이 심각한 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