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교육... 감정평가 실무사례와 판례 명쾌하게 해설
재개발 교육... 감정평가 실무사례와 판례 명쾌하게 해설
이철현 평가사, 정비사업 단계별 감정평가 등 강의
신수성 대표, 국공유지 무상양도·양수 상세 설명
김학겸 회장, 결로방지기준·주택성능 1등급 해설
  • 강민교 객원기자
  • 승인 2019.11.2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환경연구원,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

[하우징헤럴드=강민교 객원기자] 주거환경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재개발·재건축 최고실무전문가 양성을 위한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에서 조합원의 자산가치와 주거환경에 관련된 강의가 잇따라 열렸다. 

먼저 지난 12일에는 ‘정비사업 단계별 감정평가의 이해’라는 주제로 하나감정평가법인 이철현 평가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이 평가사는 재개발과 재건축사업 단계별로 시행되는 감정평가의 종류와 평가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종전자산과 분양받을 자산에 대한 감정평가 뿐만 아니라 분양신청을 안한 현금청산자의 자산평가, 관리처분단계에서의 감정평가, 영업손실 보상평가에 이르기까지 실무사례와 최근 판례까지 상세한 자료제공과 설명으로 교육생들의 궁금증을 완벽하게 해소해 주었다. 특히 분양가상한제 내용에 대한 설명은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19일에는 ‘국공유지 무상양도·양수 및 임대주택 매각가격산정실무’에 대해서 시원시앤디 신수성 대표이사가, ‘결로방지 의무기준 및 주택성능 1등급 해설’에 대해서는 포원솔루션그룹 김학겸 회장이 각각 강의를 진행했다.

신수성 대표는 정비기반시설이나 국공유지가 사업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함으로써 사업추진 시 주의와 점검사항을 명시해 주었으며, 재개발사업의 임대주택 건립비율과 매각가격 산정방법에 대해서도 시·도조례에서 정한 내용 등을 예로 들어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진 결로방지 의무기준에 대한 김학겸 회장의 강의에서는 미세먼지나 황사보다 더 위험한 실내공기 오염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건축물의 결로발생 사례 등을 들어 환기와 결로와의 역학관계를 설명해 관심을 모았다.

재개발사업이나 재건축사업을 시행하면서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추진하고 사업성을 높여 조합원 분담금을 낮추는 것 만큼이나 이제는 가족과 자손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의 주택이 어떻게 지어져야 할지도 고민하고 살펴봐야 할 시기다.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은 정비사업관계자라면 알아야 할 다양한 주제를 과목에 반영해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전문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

26일에는 ‘현금청산 및 수용명도와 관련한 소송실무’에 대해서 법무법인 센트로 김향훈 대표변호사의 강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