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연 HnC건설연구소 대표 "사람과 자연을 위한 건설 구현에 앞장”
조승연 HnC건설연구소 대표 "사람과 자연을 위한 건설 구현에 앞장”
건축허가~완공까지 원스톱컨설팅...친환경인증 빠르게 수행
서울시 미세먼지 용역 수주... 반포주공1단지 등도 컨설팅
  • 최진 기자
  • 승인 2019.12.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기자] ‘친환경’이 새로운 주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의 정책에서 엄격한 인허가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건설사의 주택 홍보에서도 프리미엄 주거단지를 선별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친환경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정부와 지자체, 건설사까지도 친환경 건축을 위해 문을 두드리는 기업이 있다. 정확한 환경 데이터 분석과 최적의 친환경 설계를 아우르는 HnC건설연구소의 조승연 대표를 만났다.

▲HnC건설연구소를 소개한다면

=‘사람(Human)과 자연(Nature)을 위한 건설(Construction)’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건축물 생애주기에 따른 친환경 건축물을 위한 컨설팅을 수행한다. 건축허가부터 완공까지 각종 친환경 인허가와 인증업무를 총괄 지원하는 친환경 솔루션 기업이다. 심의단계에서 건축·경관·교육환경·좋은 빛 심의를 지원하고, 설계단계에서는 친환경·에너지·경제성검토(VE·LCC) 등을 지원해 지속가능한 건축물 구현에 앞장선다. 

▲친환경설계의 범위와 과제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은 건축물의 세대교체이다. 친환경·저에너지 건축은 현 시대의 건축 트렌드다. 건축물의 세대교체는 시대 트렌드와 접목돼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건축설계 때부터 친환경·저에너지 설계가 수행돼야 한다.

건축환경 분야는 크게 △빛(光)환경 △풍(風)환경 △음(音)환경 △열(熱)환경의 4가지로 구분된다. 빛환경은 일조분석이 핵심이다. 내부적으로 가구별 일조만족율을, 외부적으로는 일조피해를 줄이기 위한 건축환경을 분석한다. 일조만족율을 최대로 높이고 주변 일조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정확한 시뮬레이션 검토를 통한 배치설계안이 나와야 한다.

풍환경의 핵심은 미세먼지다. 단지 내 바람길에 대한 분석으로 기류 정체구간을 최소화하면서 외부 미세먼지 침입을 감소시키는 설계가 필요하다. 창을 통한 자연환기 설계는 물론, 미세먼지가 많은 날 활용되는 전열교환기도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으로 실내공기 질 개선을 위한 건축환경을 검토한다. 

음환경은 소음분석과 예측분석이 관건이다. 사업시행계획에서는 소음분석을 통한 소음예측보고서를, 준공 이후에는 소음실측을 통한 소음실측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음환경도 초기설계부터 정확한 소음분석을 통해 소음기준(65dB)을 초과하지 않도록 건물 배치계획을 세우고 부득이할 경우 방음벽, 저소음 포장으로 최적의 소음저감 대책을 세워야 한다.

열환경은 주택단지의 열섬분석과 다양한 열환경 개선을 위한 분석이 중요하다. 건축적인 ‘패시브 설계’와 기계·전기분야의 ‘액티브 설계’가 동시에 검토돼야 최적의 열환경 제어효과를 낼 수 있다. 여기에 신재생에너지와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절감 설계가 더해지면 입주자가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친환경 주택단지가 완성된다.

▲정비사업 실적과 성과는

=2015년부터 수도권의 대규모 대표 단지를 위주로 정비사업 컨설팅을 수행했다. 대표적으로는 우리나라 최대 재건축사업이라 불리는 서울 반포주공1단지(1·2·4주구)와 4천가구 대규모 사업인 수원 영통2구역, 초고층 건축환경 분석이 적용된 잠실주공5단지 등이 있다. 올해는 3천600가구 규모의 부산 괴정5구역과 강남 소규모단지 주택 고급화를 지향하는 신반포16차아파트 등이 있다.

HnC건설연구소의 차별화된 강점이라면 정비사업 특성상 요구되는 빠른 사업추진을 위해 최적의 친환경 컨설팅과 인증을 빠르게 수행한다는 것이다. 설계분야의 습관적·반복적 관행의 틀을 벗어나, 구역별 맞춤형 환경분석으로 정량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친환경적 설계를 빠르게 추진해 최상의 건축물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한다.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은

=2014년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수립과 제로에너지 활성화 방안으로 2020년에는 공공건축물이, 2025년에는 민간건축물까지 의무적으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적용대상이 된다. 이런 시대적인 건축 트렌드에 부합하려면 에너지 분석과 경제성이 함께 검토된 최적의 설계안을 마련해야 한다. HnC건설연구소는 환경과 경제성, 그리고 각종 인증과 인허가 사항들까지 고려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회사로 더욱 거듭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