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건설, 기업실적 개선 힘입어 워크아웃 끝냈다
신동아건설, 기업실적 개선 힘입어 워크아웃 끝냈다
4년 연속 흑자경영 등 재무구조 개선에 따라 경영정상화 실현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9.11.2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아건설이 지난 25일 워크아웃(기업재무개선작업)에서 벗어났다. 지난 20107월 워크아웃에 돌입한지 9년만이다. 신동아건설에 따르면 지난 25일 우리은행 기업개선부 및 채권단은 신동아건설에 대한 채권금융기관의 공동관리 절차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아건설은 지난 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폭풍에 따른 유동성 압박으로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 등 채권단과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을 맺고 워크아웃을 개시했었다. 이후 회사의 경영목표와 인원 · 조직 및 임금의 조정 등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자산 매각 등의 자구책을 마련해 재무구조 개선에 힘써왔다. 이 같은 노력으로 신동아건설은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하고 실적을 끌어올렸다.

이 회사는 지난 2015년부터 경상이익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워크아웃 돌입 이후 처음으로 흑자규모 300억원을 넘어섰다. 작년에도 200억원이 넘는 순이익을 달성하는 등 4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어 왔으며, 올해 상반기엔 자본잠식도 해소됐다.

특히 작년에는 수주액 7500억원, 매출액 6200억원을 달성하며 2010년 이후 최대 실적을 냈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제공하는 2019년도 신용등급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크게 개선 돼 표준PF대출과 후분양대출 보증 자격이 충족된 바 있다.

신동아건설의 반등을 이끈 건 그간 워크아웃 졸업에 발목을 잡았던 김포 신곡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점과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설계공모사업,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 사업을 다각화한 점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회사는 올해 행복도시 민간참여공공주택을 성공적으로 공급하였고 송파 101번지 가로주택정비사업, 공성아파트 소규모재건축사업 등의 사업을 수주했다.

여기에 우리은행 등 채권단의 전폭적인 금융지원과 기업개선의 의지도 워크아웃 졸업에 한 몫이 됐다는 분석이다. 채권단은 차입금 이자율 조정 및 상환 유예, 신규자금 지원 등의 방법으로 신동아건설의 재무구조 개선에 힘을 보탰다.

회사가 경영정상화의 길로 들어서면서 기업신용평가도 크게 개선돼 향후 공공 및 관급사업 수주에도 탄력을 받고 단독 입찰도 가능해져 기업실적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신동아건설 이인찬 사장은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이뤄냈다""9년의 시간동안 회사를 믿고 지원해준 채권단의 노력도 잊지 않겠다"고 말하고 새로운 사업으로의 영역 확대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