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건설사 올 재개발·재건축사업 수주액 8.2조… 39% 감소
10대 건설사 올 재개발·재건축사업 수주액 8.2조… 39% 감소
주택공급 위축·집값 상승 우려
  • 최진 기자
  • 승인 2019.12.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규제를 지속적으로 쏟아내면서 국내 10대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수주액이 지난해보다 39%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정비수주 환경이 악화되고 현장 물량이 감소하면서 공급감소에 따른 집값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10대 건설사들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수주총액은 8조2천195억원으로 지난해 13조6천145억원보다 5조3천950억원(39.6%)이 급감했다. 아직 1조3천억원 가량이 예정수주액으로 남아있지만, 이를 합쳐도 4조원 가량 수주액이 감소한다.

이처럼 정비사업 수주가 급감한 원인은 정부가 정비사업 규제 정책만 쏟아내 수주환경이 악화ㄱ된 때문으로 분석된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와 안전진단 기준강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공사비 검증의무화 등 정비사업 추진을 저해하는 규제들만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이 수주난에 빠졌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지난해부터 예고됐던 신규 수주물량 감소는 올해 상반기부터 현실화됐다. 상반기 정비시장은 전년대비 20%가량 물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이 급격하게 축소되자 일부 대형건설사들은 중견건설사들이 자리 잡은 사업장과 지방사업장까지 넘보는 상황이다. 심지어 지방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대형건설사가 사업성을 저울질하며 얼굴을 내비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전례 없는 수주전이 발생하면서 기형적인 건설시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집값을 안정시키겠다며 내놓은 분양가상한제 등의 규제가 정비사업 수주환경을 악화시켜 공급을 줄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주택공급 감소에 따른 집값 상승의 원인이 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도 시장이 반등할만한 뚜렷한 요소가 없기 때문에 정비시장 악화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