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유혁근 과천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장 당선자
인터뷰-유혁근 과천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장 당선자
“관악·청계산 자락에 더블역세권 이점, 에너지 절약형 명품 아파트 만들겠다”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0.01.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 전문 자문단 상시 운영
용적률 250% 적용해 1,240가구 신축
전문적이고 투명한 조합으로 이바지

 

[하우징헤럴드=문상연 기자] 과천주공5단지 재건축사업이 지난해 11월 24일 조합창립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하는 등 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과천3기 중층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유혁근 조합장 당선인은 “전문적이고 투명한 조합을 만들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조합장에 출마했다”며 “대외적 규제에 대비하는 유연한 사업진행, 전문적이고 투명한 조합을 통해 과천주공5단지의 성공적인 재건축사업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주공5단지의 첫 조합장으로 선임된 소감은

=먼저 부족한 저를 믿고 성원해주신 과천주공5단지 소유주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당선의 기쁨보다 앞으로의 책임감을 더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보여준 소유주 여러분의 정성과 열의, 그리고 격려와 지적을 초석으로 삼아 산적한 현안 과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겠다.

▲과천주공5단지 재건축사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단지는 관악산과 청계산을 지척에 두고 인접한 업무지역, 중앙공원과 함께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 도서관, 더블역세권 등 교통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높은 녹지비율까지 갖추고 있어 천혜의 주거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이에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자연속의 주거단지 건설을 위해 친환경요소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 절약형 아파트로 입주 후 경제적인 이득도 가져다 줄 수 있는 그야말로 친환경·저에너지 고품격 주거단지로 변화를 목표로 하며, 내구성·수리 편리성·가변성 등 역시 최고수준으로 하는 장수명아파트를 기획하고 있다. 현재 사업계획상 용적률 최대 250%를 적용, 공동주택 1천240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정부의 각종 규제에 대한 대응책은

=철저한 준비와 소통을 통해 준비해 나가는 조합만이 수많은 역경을 넘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항상 상황을 봐가며 그때그때 사업성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타이밍에 바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과천주공5단지의 경우 이번 기회에 조합을 설립해놓아야 각종 규제의 기준시점에 맞춰 빠르게 재건축을 추진해 돌파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추진위 단계에 머무르게 된다면 선택지는 없어지고, 상황에 따라서 10년이상 사업추진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결국 조합설립을 해도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각종 규제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바, 가급적 빨리 조합설립을 추진하고 사업시행계획 및 후속 절차들을 주택시장 동향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추진하고자 한다. 

▲정부의 재건축관련 규제에 대한 생각은

=정비사업은 과거와 달리 더 이상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니다. 또한 정비사업 조합원들이 잘못을 하고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 지정을 강행해 주택 공급 감소신호로 확신하고 분양에 뛰어드는 주택수요자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으며, 인근 신축아파트 가격이 오히려 폭등하고 있다.

결국 규제를 통해 공급을 줄이고 있는 정부가 주택 가격 상승을 조장하고 있다. 시장원리에 맞게 정책 방향을 바꿔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통한 공급 확대에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합 운영구상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이제 과천주공5단지는 하나로 거듭나야 된다. 대외적 규제에 대비하는 유연한 사업진행과 소통과 화합을 통한 추진력 확보를 위한 전문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구체적 조합운영 방식을 든다면 첫째, 우리 단지의 특징인 대한민국 최고 유능한 인재풀을 활용한 전문 자문단을 상시 운용해 전문적이고 투명한 조합,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 조합을 만들겠다. 둘째,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높은 도덕성을 갖춘 바른 재건축을 하겠다. 셋째 이사회와 대의원회 기능을 실질화 하고 소유자 모두가 ‘함께 하는’재건축사업을 하겠다. 

나아가 조합원 모두의 꿈인 재건축사업을 통한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아파트를 짓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구체적 명품단지 전략으로는 첫째, 과천의 랜드마크이자 우리 단지의 입지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중앙공원 리모델링과 연계한 자연친화적인 아파트를 만들겠다. 둘째 기존 인근 신축아파트와 차별화되고 미래지향적인 인공지능, IT 등 최첨단 시스템을 결합한 입주민의 편의성을 최고수준으로 하는 4세대 아파트를 짓겠다. 셋째 내구성이나 가변성을 최고 수준으로 하는 장수명아파트를 만들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