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고창립 동우씨앤디 대표이사
인터뷰-고창립 동우씨앤디 대표이사
“정비사업 행정업무지원 코디네이터… 시작부터 청산까지 명쾌하게 대행”
사업성 분석 방향진단 역할
중계본동 세운4구역 등 용역
맞춤서비스로 만족도 극대화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0.02.06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절차가 중요한 도시정비사업에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의 역할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과 관련한 업무지원을 최우선으로 수행한다. 절차에 따른 행정업무 지원과 대관 업무에 대해 조합원에게는 최대 이익을 가져다주도록 가이드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재개발구역은 사업성 분석과 사업 방향을 진단하고 조합에 안내 및 조언을 하는 역할을 직접 해야 한다. 경기도지사 표창 1회, 서울시장 표창 3회를 수상한 동우씨앤디 고창립 대표가 업무에 임하는 자세다.

▲동우씨앤디에 대해 소개한다면

=동우씨앤디는 1999년 창업해 시행업무와 행정대행업무를 해왔다. 그러다가 2003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제정되면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순항하던 우리 회사는 미국발 금융위기와 경기불황으로 인해 조합들이 정상적으로 사업을 진행시키지 못하는 상황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2013년 5월 회생신청을 했고 법원에서 파견된 법정관리인과 함께 약 1년간 회생절차를 진행했다.

혹독한 시기를 지나 2014년 6월에 회생절차를 졸업해 경영이 정상화되었으며, 2015년부터 5년 연속 수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회사가 안정됐다.

회생절차 때문에 큰 시련을 겪었지만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회생절차에서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경쟁사들은 당사가 ‘부도가 났다’, ‘직원이 아무도 없다’ 등 유언비어와 비방을 하면서 수주를 방해하고 있어 무척 안타깝고 개탄스럽다. 현재 16명의 직원이 정비사업 현장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다.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주요 현장은

=당사는 서울시에서 최초 주거지보존사업과 재개발사업이 병행되어 시행하고 있는 중계본동 재개발사업을 하고 있다. SH공사가 시행사인 2개 현장이 있다. 하나는 일명 백사마을 주거지 보존사업과 재개발사업으로 현재 약 2천500세대 건축심의를 준비 중에 있다.

다른 하나는 세운4구역 복합 도시환경정비사업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호텔 2개동, 업무시설 5개동, 오피스텔 2개동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우리 회사는 행정업무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외에도 한남2구역, 반포1·2·4주구, 압구정특별계획구역3 등 많은 공공지원 사업장에도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로 선정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조합과 추진위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대표의 주요 경력에 대해 소개한다면

=2010년 경기도 뉴타운 활성화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전국 시·군·구별로 관리처분계획에 대해 순회 강의를 해왔다. 2011년부터 서울시 정비과 제도개선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서울시 실태조사관, 코디네이터로 활동 중이다.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조합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비사업 아카데미 강의와 서울시 클린업시스템 추정분담금 강의를 진행 중이며, 추정분담금 검증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보람이 있었던 기억이 있다면

=서울시에서 정비사업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던 중 10여년 이상 사업진행이 정체되어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현장을 만났다. 힘든 상황에서 중재자 겸 조정자로 나서 협상과 갈등 조정을 통해 사업을 정상괘도로 올린 사례가 있었다. 첨예한 이해관계 속에서 상대방에 대한 입장을 이해시키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기억에 오래 남는다. 

한 가지 더 떠오르는 구역이 있다. 사업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조합이익을 극대화한 현장, 동작구 흑석제11구역이다. 

우리 회사는 도시·건축 혁신디자인 방안을 조합에 제안했다. 조합이 제안을 전격적으로 수용하고 혁신디자인 방안을 적용한 결과 정비계획 결정기간을 4분의 1수준으로 줄일 수 있었다. 통상적으로 기존 15개월 걸리던 기간을 4개월로 단축시킨 것이다. 사업 내용도 크게 호전됐다. 기존 최고 12층, 평균 9층 지역을 최고 16층, 평균 13.2층으로 수정해 심의를 통과시켰다. 

▲조합, 추진위에 하고 싶은 말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좋은 협력회사를 만나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는 사업 초기부터 청산까지 오랜 기간 함께 하는 파트너로서 그 역할과 업무 범위가 크다. 선정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언비어나 거짓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옥석을 가릴 줄 아는 지혜를 발휘하시기 바란다.

동우씨앤디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은 물론이고 컨설팅과 사업성 분석의 노하우를 고루 갖춘 회사로 서울시와 구청 등의 대관업무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와 함께 성공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시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