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조호연 대한토지신탁 도시사업2본부장
인터뷰-조호연 대한토지신탁 도시사업2본부장
“군인공제회 100% 출자한 공적기업... 사업기간 단축·분담금 최소화 역점”
대대적 조직개편 통해 재도약... 재개발·재건축사업 부서 6개팀으로 확대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0.02.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자산규모 10조원의 국방부 산하 군인공제회가 100% 출자한 대한토지신탁이 공공성·전문성·안정성을 바탕으로 도시정비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조호연 본부장은 사업성과 내부 마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장들에 뛰어들어 분양 완판을 잇달아 완수하며 대한토지신탁의 명성을 굳건히 다져나아가고 있다.

▲도시정비사업에서 신탁회사의 역할은

=신탁회사는 사업기간 단축과 조합원 분담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추진위원회와 조합을 대신해 정비사업을 시행한다. 사업비, 공사비 등 자금을 조달하고 공사 기성률에 따른 공사비 지급으로 공사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전문적인 공사관리로 이해당사자 간 갈등을 최소화 하고, 투명한 사업관리로 정비사업을 조기에 안정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추진위원회 또는 조합의 입장에서 업무를 집행하고 재산을 위탁관리하므로 정비사업의 이익은 전적으로 토지등소유자 또는 조합원에게 귀속한다. 신탁회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서울시의 경우에는 사업시행인가 전에 시공자 선정이 가능해서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신탁회사는 도시정비법 상 사업시행자 또는 사업대행자의 지위에서 정비사업을 시행한다. 사업시행자 방식의 경우 추진위원회와 조합설립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토지등소유자 전체회의의 의결을 거쳐 중요사항 결정과 변경을 한다. 

▲대한토지신탁에 대해 소개해 달라

=대한토지신탁은 국방부 산하 군인공제회가 100% 출자한 회사다. 업계 최초로 지방자치단체(부천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건설사가 수주를 기피하는 중소규모 사업장이나 조합 내부 마찰로 진행이 더딘 사업장을 중심으로 수주해왔다. 

도시정비사업을 확대하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1월 대대적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 담당부서를 1개 본부에서 2개 본부 6개팀으로 확대 증편하고, 리스크 관리실을 리스크 관리본부로 격상했다. 대형 건설사와 정비업체 출신의 정비사업 전문가가 도시사업1·2본부에 다수 포진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정부사업 전문가를 채용 할 계획이다.

우리는 신탁회사가 정비사업 분야에 진출하기 시작한 2016년부터 13개 정비사업에 사업시행자 또는 사업대행자로 지정받아 참여하고 있다. 이 중 6개 조합은 분양·착공까지 진행했으며, 나머지 7개 조합은 사업시행계획 인가, 관리처분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등촌동 두산위브, 서울 미아동 꿈의숲 한신더휴, 인천 작전동 브라운스톤계양스카이, 남양주 다산해모로, 부천 원미동 이안더부천 등은 100% 완판분양하고 착공한 정비사업 현장이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사례는

=서울 등촌동 세림연립 재건축사업의 경우 2018년 1월 관리처분인가를 득한 사업장이었으나 조합 및 건설사의 자금조달이 원활치 않아 조합원 이주가 더딘 상황에서 사업대행자로 참여하게 되었다.

사업부지 주변 일부 필지를 추가로 매입해 편입하고 설계를 개선해 사업성을 향상시켰으며, 자금을 적기에 투입함으로써 2개월 만에 조합원 이주를 완료했다. 그로 인해 부동산 규제 전 일반분양을 실시해 청약경쟁률 최대 601:1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무리해 조합원, 건설사, 신탁회사가 모두 상생할 수 있었다.

▲추진위원회나 조합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재개발·재건축사업은 조합원이 평생 모은 소중한 재산을 출자해서 자산을 증식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은 그 소중한 재산을 신탁회사에 맡기고, 조합을 대신해 사업을 대행하게 하는 것이다.

전문성, 투명성뿐만 아니라, 국방부 산하 군인공제회가 100% 출자해 공공성이 강한 대한토지신탁을 믿고 사업을 맡겨 달라. 자금을 원활히 조달하고 철저한 공사관리, 투명한 사업관리로 사업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조합원의 이익을 보호하겠다.

대한토지신탁은 신탁방식 정비사업 제도의 취지에 맞춰, 대형 건설사가 수주를 기피하는 중소규모 사업장이나 조합 내부 마찰로 사업추진이 어려운 사업장을 정상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 이와 병행해 올해부터는 대규모 사업장까지 점진적으로 정비사업 부문을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